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5대 비리 해당자 지명 철회하라"
정우택 자유한국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29일 “문재인 대통령이 발표한 고위 공직 후보자 중 5대 비리 해당자는 지명을 철회해 달라”고 말했다.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를 비롯해 위장전입, 탈세 등이 드러난 공직 후보자에 대해 지명 철회를 요구한 것이다.

정 권한대행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문 대통령은 5대 비리를 고위 공직자 임용에서 원천 배제하겠다는 본인의 대국민 공약을 앞으로 지키겠다는 것인지부터 확실히 밝혀야 한다”며 이같이 촉구했다. 문 대통령이 후보 시절 고위 공직 임용에서 배제하겠다고 한 5대 비리는 병역 기피, 부동산 투기, 탈세, 위장전입, 논문 표절이다. 또 “비서실장을 시켜 구차한 변명을 늘어놓지 말고 본인이 인사를 발표했을 때처럼 당당하게 TV 앞에서 말씀하시라”며 문 대통령의 직접적인 해명을 거듭 요구했다.

정 권한대행은 “새 정부 출범 후 첫 인사부터 벽에 부딪친 것은 문재인 정부가 협치는커녕 오만하고 독선적인 부실 인사를 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어떤 범죄 혐의나 부적격 사유가 드러나도 계속 임용하겠다는 것인지 분명히 밝혀야 한다”며 “과거 엄격한 잣대를 들이대 낙마시켰던 수많은 인사청문회 사례와 지금이 무엇이 다른지도 밝히라”고 주장했다.

정 권한대행은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를 겨냥해 “위장전입, 이중국적에 이어 세금 탈루 의혹까지 있다”며 “(위장전입을 해명하는 과정에서) 고위 공직자로서 가장 심각한 거짓말 의혹까지 나왔다”고 지적했다.

박종필 기자 j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