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에셋자산운용] "저금리시대…해외로 투자시야 넓히세요"
“투자 포트폴리오가 단순하면 경기 사이클이 바뀔 때나 큰 이슈가 터질 때 골탕을 먹기 쉬워요.”

서유석 미래에셋자산운용 대표(사진)는 29일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저금리 시대 자산 투자에 대한 해답은 분산투자에 있다”며 이같이 설명했다. 이어 “국내에만 머물지 말고 투자 시야를 해외로 넓혀야 한다”는 조언도 덧붙였다.

서 대표는 저금리 시대 펀드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한 조건으로 △해외 투자 역량 강화 △낮은 변동성으로 평균을 꾸준히 넘는 수익률 제공 △상장지수펀드(ETF) 등을 활용한 고객 맞춤형 솔루션 제공 △대체투자(AI) 등을 꼽았다. 서 대표는 “1~2년 반짝 성과가 좋은 펀드에 집중 투자하기보다는 자산을 잘 나눠 평균 수익률을 꾸준히 앞서는 펀드에 투자해야 한다”며 “기복을 줄여 꾸준히 복리 효과를 쌓는 게 유리하다”고 설명했다.

자산 배분과 관련해서는 “국내 자산 비중을 줄이고 해외 자산 비중을 늘리려는 움직임이 뚜렷해지고 있다”고 말했다. 국내 주식시장이 최근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지만 한 지역에 편중된 투자로 꾸준히 목표 수익률을 달성하는 게 힘들다고 판단한 투자자가 많아졌다는 얘기다. 서 대표는 “미래에셋자산운용은 국내 최고 수준의 자산별, 지역별, 국가별 상품을 운용할 수 있는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며 “이를 바탕으로 투자자에게 균형 잡힌 포트폴리오를 제공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부동산 등 대체투자 부문도 계속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작년 미국 댈러스의 한 빌딩에 투자하는 미래에셋부동산펀드가 공모형으로 출시되는 등 부동산펀드가 투자자의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것이 대표적인 예다. 국민연금 등 주요 연기금도 점차 대체투자 시장 비중을 늘리고 있다. 서 대표는 “기관과 개인 모두 주식과 채권 중심으로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하려는 움직임이 뚜렷하다”며 “부동산, 사모펀드(PEF), 사회간접자본(SOC) 등에 투자할 수 있는 상품을 더 만들겠다”고 말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의 해외 자산 배분 비중은 주식과 채권, AI 등이 큰 편차를 보이지 않는다. 경쟁사에 비해 포트폴리오가 고르게 분포돼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서 대표는 미래에셋자산운용이 국내 운용산업의 국제화를 꾸준히 이끌어나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운용업계 리더로서 한국 투자자에게 국내외로 분산된 포트폴리오를 제공하고, 해외에서 부가가치를 창출해 한국 자본시장 발전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김우섭 기자 dut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