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미세먼지 심한 날...서울 버스·지하철 무료"
서울시가 미세먼지 농도가 짙은 날 차량 2부제(홀짝제)를 시행하고 대중교통 요금을 무료로 하겠다고 밝혔다.

박원순 서울시장(사진)은 지난 27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서울 시민 3000여 명과 ‘서울시민 미세먼지 대토론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서울형 비상저감조치’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이날 미세먼지 문제를 ‘재난’과 ‘전쟁 상황’에 비유하며 “우리는 이제 미세먼지와의 전쟁을 준비하고 치러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울시는 당일 미세먼지가 나쁨(평균 농도 50㎍/㎥ 초과) 수준 이상이고 다음날 3시간 이상 매우 나쁨(100㎍/㎥ 초과) 수준으로 예보되면 서울형 비상저감조치를 발령하고 ‘시민 참여형 차량 2부제’를 시행하기로 했다. 차량 2부제를 시행하는 날이 홀수 날이면 차량 끝 번호가 홀수인 차량에 대해 운행 제한을 권고하는 식이다. 그동안 미세먼지 농도가 짙은 날 공공기관 출입 차량에 한해서만 시행한 차량 2부제를 시민으로까지 확대하는 것이다.

서울시는 시민들의 2부제 시행을 독려하고 불편을 덜어주기 위해 차량 2부제 시행 당일 버스나 지하철 등 대중교통 요금을 무료로 운행한다. 박 시장은 “대중교통을 무료로 운행하면 하루 36억원 손해가 발생해 서울시가 1년에 250억원 적자를 본다”면서도 “하지만 시 재정보다 사람의 가치가 더 중요하다”고 취지를 설명했다.

서울시는 또 한양도성 내 16.7㎢ 구역을 ‘녹색교통진흥지역’으로 지정하고 차량 출입을 제한할 방침이다. 서울시는 노후 경유차와 관광버스는 물론 승용차까지 구역 내 통행을 관리하거나 제한할 수 있는 시스템을 준비하고 있다.

아울러 친환경 건설기계 사용을 서울시 공사장에서 의무화하고 친환경 보일러 보급도 확대할 계획이다. 미세먼지 예·경보시스템도 정부 기준보다 강화하고 영·유아나 노인 등 미세먼지에 취약한 시민들을 ‘초미세먼지 민감군’으로 분류해 보건용 마스크를 보급한다.

한국과 중국, 일본, 몽골 등 동북아 4개국 주요 도시와 환경 외교도 강화한다.

박상용 기자 yourpenci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