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 모래 '채취 중단'…6개월 만에 가격 2배 급등
남해발 ‘모래 파동’이 장기화되면서 모래값이 폭등하고 있다.

28일 건자재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당 1만6000원(운송비 포함)이던 영남지역 모래 가격은 연초 남해 배타적경제수역(EEZ) 모래 채취가 어민 등의 반대로 중단되면서 2만9000원으로 껑충 뛰었고 최근엔 4만원까지 급등했다. 영남지역 모래 품귀로 인한 가격 상승세는 수도권으로 확산되는 분위기다. 수도권 모래값도 최근 ㎥당 2만3000원 수준으로 연초 대비 80% 올랐다.

영남지역 건설업계는 골재를 공급받지 못해 공사 중단까지 빚어지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다. 서해에서 채취한 모래를 반입해 쓰고 있지만 물량이 턱없이 모자란다는 게 업계의 지적이다.

2001년 국토교통부는 부산신항 건설을 위해 남해 EEZ에서 모래 채취를 허가했다. 하지만 어민 반대와 환경 문제 등으로 중단과 재개를 반복해왔다. 어민들은 “모래를 너무 많이 파내 어획량이 줄어든 만큼 모래 채취를 완전히 중단하라”며 대규모 해상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이 때문에 지난 1월 모래 채취가 중단됐다. 국토부는 작년 채취량 1167만㎥의 절반 수준인 650만㎥를 허가했으나 해양수산부는 내년부터 ‘정부 공사용’일 때만 가능하다는 조건을 달아 제동을 걸었다. 바닷모래는 염분만 제거하면 돼 인허가가 까다로운 강모래 등에 비해 경제적이다. 그동안 영남지역에 공급된 남해 EEZ 모래는 전체 물량의 60%였다.

모래 가격 급등으로 이 지역 레미콘 가격도 줄줄이 올랐다. 울산지역 레미콘업체들은 모래 가격 인상을 이유로 지난달 레미콘 가격을 4% 인상했다. 레미콘업계 1위 유진기업은 지난해 인수한 동양을 통해 최근 경남지역에서 골재 사업에 뛰어드는 등 골재 확보에도 비상이 걸렸다.

모래 파동 여파로 건자재 가격이 들썩이자 수도권 레미콘업체들은 오는 31일 비상회의를 열고 대책을 논의한다. 김진수 국회입법조사처 국토해양팀 조사관은 “공사 차질을 최소화하기 위해 관계기관들이 참여하는 민관협의체가 꾸려져야 한다”며 “4대강에서 골재 채취를 늘리거나 일본처럼 재활용 모래를 쓰는 등 대안도 고려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정은 기자 likesmil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