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원식 "장기채무 면제, 6월 국회서 추진"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사진)는 26일 “6월 임시국회에서 가계부채 대책 마련에 집중하겠다”며 “각 당의 공통공약인 장기채무 면제를 추진하겠다”고 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에서 “올 1분기 가계부채가 1360조원으로 역대 최고치에 도달했다”며 “(가계부채 해소는) 여야의 공통 공약 사항인 만큼 정부 정책을 지원하고, 국회 차원의 대책을 내놓을 것”이라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대선 기간 소액·장기연체 채무 정리 등 일곱 가지 가계부채 해결 대책을 공약으로 제시했다. 박근혜 정부의 가계부채 해법 중 하나인 국민행복기금이 보유한 1000만원 이하 10년 이상 연체 채권을 소각해 취약계층의 생활권 확보를 지원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우 원내대표는 “문 대통령도 가계부채 해결을 핵심 과제로 꼽고 있고, 국정기획자문위원회의 금융위원회 업무보고에서 가계부채 관리가 미흡하다고 지적한 만큼 연착륙을 위한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의당은 지난 대선에서 “취약계층에 대해 금융회사 중심의 채무조정을 유도하겠다”고 공약했고, 자유한국당도 “채무 상환 능력이 없는 220만여 명에게 소액·장기 연체 채무를 특별 감면하겠다”고 약속했다. 우 원내대표는 “(가계부채는) 당·정·청 협의회에서 우선적으로 추진할 공통 공약 중 하나”라며 “다른 당이 어떤 기준을 갖고 있는지 얘기해봐야 할 것 같다”고 했다.

배정철 기자 bj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