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특수활동비
박근혜 특수활동비
박근혜 전 대통령이 직무정지 중이었던 기간에 청와대에서 35억원의 특수활동비가 쓰인 것으로 드러났다.

국민의당 이용호 정책위의장은 26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모두발언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이 탄핵된 상태에서도 청와대 특수활동비 30억여원이 집행된 것으로 나타났다"며 내역 공개를 촉구했다.

이용호 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국민은 대통령 없는 청와대가 특수활동비를 어디에 어떻게 썼는지 알 권리가 있다"며 "대통령 기능이 정지된 상태에서 어떤 목적으로 어디에 사용된 건 지 밝혀줄 것을 촉구한다"며 말했다.

앞서 김홍국 경기대 겸임교수 역시 박근혜 전 대통령이 청와대를 떠나기 전까지 70일 동안 35억원의 특수 활동비를 썼다고 주장했다.

김 교수는 26일 오전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박근혜 정부가) 그동안 숨어서 부정하게 사용됐던 특수활동비가 정말 많았다"며 "개인의 사적 생활비라든가 해외에서 가족들 비용, 유흥비 이런 부분까지 영수증을 첨부할 필요가 없는 특수 활동비로 부정하게 사용됐다"고 말했다.

이어 "박근혜 전 대통령은 탄핵이 돼 마지막 나가는 날까지 70일 동안 35억원의 특수 활동비를 썼다고 한다"며 "하루에 5000만원씩 국민 세금이 사용된 것이다. 꼭 써야 할 비용은 당연히 써야겠지만 이런 식의 잘못된 관행들은 줄여야 한다"고 말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은 지난해 12월 9일 국회에서 대통령 탄핵소추안이 가결되면서 같은날 오후 7시3분부터 직무가 정지됐다. 청와대를 떠난 날짜는 지난 3월 12일이다.

청와대에 따르면 2017 대통령 비서실의 특수활동비 예산은 총 161억원이었고, 5월 현재 127억원이 남아있다. 올해 박 전 대통령이 청와대에 머물렀던 70일간 35억을 지출한 것이다. 일수로 따지면 하루 평균 5000만원 가량을 썼다는 계산이 나온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