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25일 “가족생활비는 사비로 부담하겠다”며 청와대 특수활동비 개선 방안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여민관에서 처음 열린 수석비서관·보좌관회의에서 “대통령의 관저 운영비와 생활비도 특수활동비로 처리하는 것으로 아는데 적어도 부부 식대 등 가족생활비만큼은 대통령 봉급으로 처리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고 박수현 대변인이 전했다. 문 대통령은 대통령비서실에 책정된 올해 특수활동비와 특정업무경비 잔액 127억원 중 42%(53억원)를 절감해 청년일자리 창출과 소외계층 지원 예산에 쓸 것을 지시했다. 문 대통령의 이 같은 지시는 연간 8000억원을 웃도는 정부 각 부처 특수활동비 감축의 신호탄이 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문 대통령은 “일자리 추가경정예산이 6월 국회에서 처리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또 경제지표는 호전되지만 청년실업과 양극화는 상황이 나빠지고 있다는 보고를 받은 뒤 “가계부채 증가 대책을 마련해 다음 회의에서 논의하자”고 제안했다. 평창동계올림픽과 관련해 “국민적 관심이 낮고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와 연결지어 생각하는 것으로 파악되는데 추진 공정, 예산 확보, 사후 활용 방안 등 전반적인 문제를 점검해 성공적인 대회로 이끌도록 방안을 강구하자”고 말했다.

손성태/조미현 기자 mrhan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