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경배의 '22년 절치부심'…"설화수로 프랑스 재공략"
아모레퍼시픽이 한방화장품 ‘설화수’로 프랑스 시장에 재도전한다. 1995년 프랑스에서 ‘순’과 ‘리리코스’ 브랜드를 철수시킨 지 22년 만이다.

아모레퍼시픽은 오는 9월 프랑스 파리 명품백화점인 갤러리 라파예트에 설화수 정식매장을 연다고 25일 발표했다. 세계 유명 화장품 브랜드들이 모여 있는 이 백화점에 국산 화장품이 단독 매장을 여는 건 ‘투쿨포스쿨’에 이어 설화수가 두 번째다. 투쿨포스쿨은 2015년 9월부터 라파예트 백화점에서 단독 매장을 운영 중이다.

설화수 매장은 갤러리 라파예트 백화점 본점 1층과 인터내셔널관 지하 1층 두 곳에 열 예정이다. 아모레퍼시픽 관계자는 “프랑스 여성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고 선호 화장품 등을 꼼꼼하게 분석한 뒤 진출했다”며 “고급 한방화장품 브랜드로서 동양의 아름다움을 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아모레퍼시픽의 프랑스 시장 재도전은 서경배 회장(사진)의 오랜 열망이기도 했다. 서 회장은 1988년 저자극성 화장품 브랜드 ‘순’으로 파리 시장의 문을 두드렸다. 17개 종합병원 피부과 전문의와 공동 개발한 데다 현지 중개상을 통해 프랑스 전역의 약국에 입점했기 때문에 성공을 자신했다. 하지만 저자극성보다는 향을 중시하는 현지 소비자의 성향을 간과했고 실패를 맛봤다. 해외 진출 땐 현지화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고 1990년 진출한 ‘리리코스’까지 철수시켰다. 서 회장은 “당시 실패는 뼈아픈 교훈을 얻었던 값진 경험”이라고 말했다.

아모레퍼시픽이 지난해 프랑스 여성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는 20여 년 전과는 달랐다. K뷰티에 대해 66.7%가 잘 알고 있다고 답했고, 구입 경험이 있는 사람도 33.3%였다. 화장품을 구입할 때 중시하는 요소로 원료와 성분을 꼽았다. 인삼 녹차 등 한방 원료로 만든 고기능성 화장품 브랜드 설화수가 이젠 프랑스에서도 통하겠다고 판단했다.

설화수는 한국의 아름다움을 보여주는 도자기 등으로 매장 인테리어를 꾸밀 계획이다. 인삼, 자음단, 저울 등 브랜드 철학을 보여주는 아이템도 배치할 예정이다. 설화수를 대표하는 자음단 원료를 담아 피부 균형을 잡아주는 ‘윤조에센스’, 50년 홍삼 연구 노하우를 담은 안티에이징 크림 ‘자음생크림’ 등을 전면에 내세운다는 계획이다.

민지혜 기자 spo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