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력 노동조합이 지난해 노사 합의로 도입한 성과연봉제를 되돌리는 것을 추진한다. 새 정부 인수위원회 격인 국정기획자문위원회의 김진표 위원장이 지난 23일 “(정부 차원에서) 성과연봉제 폐지를 검토하겠다”고 밝힌 데 따른 것이다. 국내 최대 공기업인 한전의 노조가 성과연봉제를 파기하면 다른 공공기관 노조로도 확산될 것이라는 예상이 나온다.

24일 한전에 따르면 이 회사 노조는 다음주 대의원대회를 열어 성과연봉제 재검토 등을 논의한다. 최철호 노조위원장은 “문재인 대통령의 성과연봉제 즉시 폐기 공약에 대한 기획재정부의 입장이 나오면 사측과 재교섭을 할지, 새로운 임금체계를 별도 협의할지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한전 노조는 작년 4월 조합원 투표에서 57.2% 찬성률로 성과연봉제 도입을 결정했다.

하지만 문 대통령이 대선 기간에 “성과연봉제를 원점에서 재검토하겠다”고 말한 뒤 분위기가 바뀌었다. 지난달 말 치러진 노조 집행부 선거에서 최 위원장은 ‘성과연봉제 전면 재검토’를 공약으로 내걸고 당선됐다.

박근혜 정부는 119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성과연봉제 도입을 추진했다. 48곳은 노사 합의에 실패해 이사회 의결만으로 도입했고, 이 중 30여 곳은 노사가 소송전을 벌이고 있다. 노사 합의를 거친 한전마저 폐지를 추진하면 성과연봉제가 사실상 유명무실해질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이태훈 기자 bej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