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집무실에 일자리 상황판 설치…청년 실업률 등 18개 지표 한눈에
문재인 대통령이 집무실에 일자리 지표, 경제지표 등 총 18개 지표로 구성된 일자리 상황판을 설치했다. 정부의 경제정책 중 일자리 정책을 최우선 과제로 삼겠다는 의미로 읽힌다.

문 대통령은 24일 청와대 비서동인 여민관 집무실에 일자리 상황판을 설치하고 "문재인 정부의 경제정책은 일자리로 시작해 일자리로 완성될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집무실에 설치된 일자리 상황판을 직접 조작하면서 "오늘 상황판 설치를 계기로 앞으로 좋은 일자리 정책이 더욱 신속하게 마련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됐다"고 덧붙였다.

일자리 상황판은 '일자리 양은 늘리고, 격차는 줄이고, 질은 높인다'는 문재인 정부의 정책 방향에 따라 일자리의 양과 질을 대표하는 일자리지표 14개, 노동시장과 밀접한 경제지표 4개 등 총 18개 지표로 구성됐다.

구체적으로 일자리 상황을 나타내는 ▲고용률 ▲취업자수 ▲실업률 ▲청년실업률 등의 지표가 표시되며, 일자리 창출과 관련한 지표로는 ▲취업유발계수 ▲취업자 증감 ▲창업(신설법인 수) ▲고용보험 신규취득 등의 수치가 표시된다.

일자리 질을 알 수 있는 지표로는 ▲임금 격차 ▲임금상승률 ▲저임금근로자 ▲비정규직 ▲사회보험 가입률 ▲근로시간 등이 나타나며, ▲경제성장률 ▲소비자물가 ▲설비투자 증가율 ▲소매판매 증가율 등 일자리에 영향을 주는 경제지표도 한눈에 알 수 있다.
文대통령, 집무실에 일자리 상황판 설치…청년 실업률 등 18개 지표 한눈에
일자리 상황판은 두 개의 화면으로 구성됐다. 일자리 상황을 보여주는 메인 화면에서는 18개 지표별로 현재 상황, 장기적 추이, 국제 비교 등을 할 수 있으며 각 지표의 분야별·지역별·연령별·성별 상황을 파악할 수 있다.

보조 화면은 18개 지표의 최근 2년간 동향을 보여주며 메인 화면 하단에는 문재인 정부의 4대 일자리 정책인 ▲민간·공공일자리 ▲공공부문 정규직 전환 ▲청년고용 ▲창업 성과를 점검할 수 있도록 했다.

청와대는 향후 고용 관련 전산망과 연계해 각종 지표가 실시간 자동 업데이트되도록 할 방침이다.

문 대통령은 후보자 시절 일자리위원회를 설치하고 대통령 집무실에 상황판을 만들어 매일 점검하겠다는 공약을 내걸었다. 취임 당일인 10일 '1호 업무지시'를 내려 일자리위원회 설치를 지시했으며 이날 집무실에 일자리 상황판을 설치함으로써 일자리 관련 공약 2개를 이행했다.

이소은 한경닷컴 기자 luckyss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