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AI 사업 박차…전담 사업단 꾸리고 인력 채용 나서
KT가 4차 산업혁명의 대표 산업인 인공지능(AI) 사업을 본격적으로 강화한다.

23일 KT에 따르면 연초 전문조직인 ‘AI테크센터’를 선보인 데 이어 인공지능 TV ‘기가지니(GiGA Genie)’를 전담하는 ‘기가지니사업단’을 출범한다. 현재 130여명의 전문가풀도 보강해 연내 50여명을 추가할 예정이다. 기가지니사업단장은 마케팅본부장인 이필재 전무가 겸직한다.

이필재 전무는 "KT는 인공지능 분야에서 20년 가까이 기술 및 노하우를 축적했다"며 "신설한 기가지니사업단을 중심으로 보다 다채로운 인공지능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기가지니는 AI가 결합된 셋톱박스이자 IPTV(올레tv), 인터넷전화, 홈 IoT 기기 등과 연동해 미디어, AI 홈비서, 홈 IoT 허브, 음성 및 영상통화 서비스를 제공한다. 생활과 밀접한 TV, 전화와 연동된다는 장점으로 호응이 높다.

기가지니사업단은 기가지니의 마케팅과 함께 신규 서비스를 개발해 사업 제휴 등을 통해 AI 생태계 조성을 맡는다. 융합기술원 서비스연구소 산하에 AI 전략수립 및 연구개발, 전문인력 육성 등을 전담하는 AI테크센터와 힘을 모으게 된다.

이 전무는 "KT는 AI 분야에서 전략 수립, 기술 개발 및 사업모델 발굴, 생태계 조성, 전문인력 양성 등 모든 영역을 갖추게 됐다"며 "AI 생태계 조성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KT는 최근 기가지니의 새모델과 업그레이를 실시했다. 기존 블랙 모델에 이어 레드, 화이트 모델을 내놨고 지니뮤직 콘텐츠와 기능을 강화하는 업그레이드가 이뤄졌다.

김하나 한경닷컴 기자 hana@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