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의 4대강 사업 감사 지시에 대해 야권은 이틀 연속 ‘정치 보복’이라고 비판하고 있다.

정우택 자유한국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23일 원내대책회의에서 “어떤 이유로 감사를 지시했든 이것은 전형적인 정치 감사”라며 “노무현 대통령 서거일을 앞두고 한풀이식 보복을 지시한 것 아니냐는 의문이 들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북한이 핵미사일을 실전 배치했다고 위협하는 이 시기에 과연 전전 정권의 사업을 감사하는 것이 그렇게도 시급한 국가 우선과제인가”라고 반문했다. 홍준표 전 한국당 대선후보는 페이스북을 통해 “일부 좌파 언론과 문재인 대통령이 합작해 네 번째 감사 지시를 하는 것은 정치적 보복 이외에 아무것도 아니다. 그들은 노무현 (전 대통령) 자살을 MB(이명박 전 대통령) 탓으로 여긴다”며 “이런 식으로 나라 운영을 하면 이 정권도 곧 어려움에 처할 것”이라고 비판의 날을 세웠다. 그는 “4대강 사업은 치산치수의 전형으로 훌륭한 업적이다. 이로 인해 대한민국에는 홍수와 한해(旱害·가뭄 피해)가 없어졌다”고 주장했다.

주호영 바른정당 대표 권한대행은 “정책 점검은 필요하지만, 그게 새 정부 출범 초기에 우선과제인지 혹 지난 정부에 대한 정치 보복이나 정치 감사로 흐르진 않을지 걱정이 많다”고 지적했다. 국민의당은 4대강 사업 감사에 ‘공감한다’는 입장이지만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이용호 국민의당 정책위원회 의장은 “역대 정부에서 전임 정권의 과거를 청산하는 과정에서 국민적 분열이 심했던 것이 사실”이라며 “전 정권에 대한 감사는 국민적 공감대 속에서 신중하게 진행돼야 한다. 과거 정권 지우기 악순환의 고리를 끊을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박종필 기자 j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