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선서 3000년 전 청동기시대 인골 2구 출토
강원 정선군 남면 낙동리에 있는 매둔동굴에서 약 3000년 전 것으로 추정되는 청동기시대 무덤이 발견됐다.

문화재청은 연세대 박물관이 지난 2월 매둔동굴 입구를 발굴 조사한 결과 청동기시대에 형성된 최대 두께 18㎝ 재층(불에 탄 재로 이뤄진 층) 위에서 인골(사진) 2구를 발굴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는 국내 청동기시대 유적에서 그간 알려지지 않은 불과 매장의 관계를 보여주는 독특한 유형의 무덤이라고 문화재청은 설명했다. 청동기시대의 매장의례를 파악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재층은 크게 윗부분의 백색 재층과 아랫부분의 회색 계열 재층으로 구분된다. 인골 2구는 백색 재층 바로 위에 잇닿아 안치돼 있다. 이 중 1호 인골은 머리를 동굴 안쪽에 뒀고 두개골과 등뼈, 갈비뼈 일부가 남은 상태다. 2호 인골은 두개골만 있다. 재층 속에서는 또 다른 2구로 추정되는 사람 뼈들이 흩어진 상태로 발견됐다. 청동기시대 동굴무덤은 강원 영월 연당리 피난굴에서도 확인된 적이 있으나, 매둔동굴 인골의 상태가 더 좋은 편이다.

한창균 연세대 박물관장은 “재층 속에 있는 목탄의 방사선연대측정 결과 전체적인 시기가 기원전 12~기원전 8세기로 나타났고 중심연대는 기원전 10세기”라며 “백색 재층 위의 인골들은 청동기인임을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또 “두꺼운 재층으로 미뤄볼 때 시신을 묻기 전 불을 사용한 의식을 치렀을 가능성이 크다”며 “청동기시대 무덤 가운데 불과 관련한 흔적이 나온 것은 처음”이라고 덧붙였다.

회색 재층에서는 신석기시대 빗살무늬토기 조각과 청동기시대 돌화살촉이 함께 발견됐다. 한 관장은 “매둔동굴의 돌화살촉은 인근 아우라지 고인돌에서 나온 돌화살촉과 형태가 비슷하다”며 “매장 의식과 관련한 유적일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서화동 문화선임기자 firebo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