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北미사일 낙하 가정 도상훈련…한국 침공 상정해 자국 주민 피난 방법도 논의

일본 정부가 북한의 탄도미사일이 자국 영토에 낙하한 것을 가정해 지난달 중앙부처간 종합 훈련을 실시했다고 일본 교도통신이 22일 보도했다.

일본 정부가 북한 미사일에 대해 지나치게 공포심을 조장한다는 비판이 일고 있는 가운데 처음으로 정부 차원의 종합 훈련을 벌인 것으로, 과잉 대응 논란이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

통신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지난달 말 이틀간 총리 관저에 중앙 정부 각 부처의 담당자들을 모아 북한의 미사일 1발이 도호쿠(東北) 지방에 떨어진 것을 상정한 도상훈련(지도를 이용한 훈련)을 벌였다.

미사일 낙하 장소를 도호쿠 지역으로 가정한 것은 지난 3월 이 지방 아키타(秋田)현 앞바다의 자국 배타적경제수역(EEZ)에 북한의 미사일이 떨어진 사례가 있기 때문이다.

훈련은 실제 인력이 움직이는 대신 각 부처가 지도상에서 상호 연계를 확인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훈련에서 문부과학성은 전문가, 대학병원들에게 협력을 요청하는 방식을, 후생노동성은 재해파견의료팀(DMAT)을 파견하는 절차를 체크했다.

원자력규제청은 원자력 관련 시설에 대한 모니터링을 실시했다.

또 정부 차원의 '긴급시 대응센터'(ERC) 설치 흐름도 확인했다.

미사일이 낙하하면 자위대의 화학부대는 미사일 탄두가 낙하한 지점 주변이 유해물질로 인해 오염됐는지를 조사하는 역할을 맡는데, 훈련 참가자들은 경찰, 소방당국이 해상보안청과 어떻게 호흡을 맞출지에 대한 의견도 교환했다.

이와 함께 북한이 한국을 침공했을 경우도 상정해 한국 국내의 일본인을 피난시킬 때 각 부처간 어떻게 역할 분담을 할지에 대한 논의도 있었다.

일본 정부 관계자는 "북한이 노리는 것은 미국 본토에 도달하는 미사일의 개발이지만 일본 국내에 미사일이 낙하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어서 훈련을 실시했다"며 "북한 미사일 대응에 대해서는 각 부처간 온도차가 있어서 이번 훈련에서는 현재의 상황 인식을 공유하고 과제를 도출하는데 중점을 두고 실시됐다"고 설명했다.

일본 정부는 향후 시나리오의 긴박도를 높여 비슷한 훈련을 실시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한편, 실제로 사람이 움직이는 방식의 훈련도 고려하기로 했다.

(도쿄연합뉴스) 김병규 특파원 bkkim@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