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라진 정치 지형을 타고 진보 시민단체 목소리가 더욱 커지고 있다. 22일 하루 동안에만 진보단체가 앞장선 주요 집회와 기자회견이 20여 차례 열렸다.

진보단체의 주장은 정치적인 이슈에 집중되고 있다. 투기자본감시센터는 ‘돈봉투 만찬’ 사건으로 논란이 된 이영렬 전 서울중앙지검장(현 부산고검 차장)과 안태근 전 법무부 검찰국장(대구고검 차장) 등을 뇌물혐의로 이날 경찰에 고발했다.

서울 미근동 경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안 전 국장이 제공한 금전은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을 수사하지 않은 데 대한 보답성 뇌물”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사드(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반대 시위, 한·일 위안부 합의 폐기 시위 등도 진보 시민단체 주관으로 전국 곳곳에서 열렸다.

사법부를 압박하는 부적절한 행태도 나타나고 있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은 서울 서초동 고등법원 앞에서 2014년 세월호 참사 책임을 물어 박근혜 전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한 교사들에 대한 사법당국의 무죄 판결을 촉구했다. 서울중앙지방법원은 지난해 8월 시국선언에 참여한 교사 중 전교조 간부 등 32명에 대해 벌금형을 선고했고, 이날 서울고등법원에서는 항소심 공판이 열렸다.

국회의원들과 손잡은 것도 진보시민단체들이 신바람을 내는 배경이다. ‘민중의꿈’이라는 단체는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다음달 1일까지 10만명 서명을 목표로 최저임금 1만원 국민발안운동을 진행할 것”을 선언했다. 윤종오 무소속 의원이 민중의꿈과 함께했다. 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은 김해영·정재호·제윤경 더불어민주당 의원 및 심상정 정의당 대표와 손잡고 “밀실 합의로 추진한 보훈병원의 성과연봉제도를 전면 폐기하라”고 주장했다.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근혜 정부의 노동적폐 1호인 성과연봉제를 강행한 지 12일 만에 보은 인사로 임기가 연장됐다”며 김옥이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 이사장이 사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경찰 관계자는 “당분간은 여러 목소리와 요구가 분출되며 집회와 시위가 잇따를 것”이라며 “큰 시위로 이어질지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현진 기자 appl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