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부총리 후보 특강 "교육이 부와 지위 대물림하는 수단돼선 안돼"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아주대 총장·사진)는 22일 “교육이 부와 사회적 지위를 대물림하는 수단이 돼선 안 된다”고 말했다. 이날 아주대에서 경기지역 중학교 교장들을 대상으로 연 ‘4차 산업혁명시대, 미래사회를 준비하는 교육’ 특강을 통해서다.

김 후보자는 “기성세대는 ‘열심히 하면 성공하는 세대’로 그 원동력에는 교육 시스템이 작용했다”며 “하지만 지금은 명문대 입학생들의 가계소득을 보면 알 수 있듯 교육은 부와 사회적 지위를 대물림하는 수단이 됐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개인이 아무리 노력해도 넘을 수 없는 벽에 가로막혀 계층 이동의 사다리가 끊어져버려 과거의 계급 사회가 된다면 사회 구조의 문제점을 심각하게 짚어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한국 사회는 ‘정답 고르기’를 시키며 붕어빵 인재를 만들어내고 있다”며 “사회 경제를 지속해서 발전시키고 형편이 어려운 사람들이 희망을 품고 도전할 수 있게끔 교육의 ‘사회적 이동성’에도 신경 써야 한다”고 했다.

이날 특강은 아주대 총장으로서 잡았던 일정을 소화한 것이다. 그는 출근길 기자들과 만나 “인사청문회 준비로 학교에 지장을 주면 안 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청문회 결과와 상관없이 학교를 떠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상열 기자 mustaf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