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19일 서울중앙지검장과 법무부 검찰국장 등에 대한 인사를 발표하면서 이름을 밝히기 전 인사 의미를 설명해 눈길을 끌었다.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서울중앙지검장 및 법무부 검찰국장에 대한 인사를 단행했다"면서 인사 내용을 바로 말하지 않고 인사 의미를 먼저 설명했다.

인사권자가 누구를 임명했다고 먼저 말한 뒤에 발탁 사유를 설명하는 통상적인 인사 발표 프로세스와 정반대 진행이었다.

윤 수석은 이 과정에서 특히 서울중앙지검장의 인사 배경에 중요한 의미를 부여했다.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_한경 DB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_한경 DB
검찰총장 인사권자인 대통령의 눈치를 보지 않도록 서울중앙지검장의 직급을 고검장에서 검사장급으로 낮추고 "최대 현안인 최순실 게이트 추가 수사 및 관련 사건 공소유지를 원활하게 수행할 적임자"를 승진시켰다고 말한 것이다.

인 수석은 인사 배경을 다 설명한 후 "인사 내용을 말씀드리겠다"면서 "승진인사, 서울중앙지검 검사장 윤석열 현 대전고검 검사"라고 언급했다. 그러자 춘추관 2층 브리핑실에서는 '아'하는 탄성이 터져 나왔다.

이처럼 청와대가 인사 내용에 앞서 배경을 먼저 설명한 것은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 임명을 놓고 이전 정부를 겨냥한 정치적 인사라는 비판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윤 지검장은 지난해 최순실 게이트를 수사하는 박영수 특별검사팀에서 수사팀장으로 활동했다.

야권에서는 특검의 무리한 수사가 조기 대선으로 이어진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에도 영향을 줬다고 주장하고 있다.

정준길 자유한국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서울중앙지검장을 검사장급으로 환원조치까지 하면서 윤 검사를 서울중앙지검장에 승진 임명한 것은 다분히 윤 검사장을 그 자리에 앉히기 위한 정권의 의도가 반영된 것"이라면서 "대통령이 구체적인 사건에 대해 직접 수사지휘한 것이라는 비판을 면하기 어렵다"며 우려를 표했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