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이 19일 윤석열 검사를 서울중앙지검장에 임명한 문재인 대통령의 인사와 관련해 "대통령이 구체적인 사건에 대해 직접 수사지휘한 것이라는 비판을 면하기 어렵다"며 우려를 표했다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 한경DB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 한경DB

정준길 자유한국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오늘 청와대는 윤석열 검사를 서울중앙지검장에 임명하는 파격적인 검찰인사를 단행했다"며 "서울중앙지검장을 검사장급으로 환원조치까지 하면서 윤 검사를 서울중앙지검장에 승진 임명한 것은 다분히 윤 검사장을 그 자리에 앉히기 위한 정권의 의도가 반영되었다고 볼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정 대변인은 "특히 우려스러운 것은 청와대가 최순실 게이트에 대한 추가 수사 등에 만전을 기하라는 대통령의 의중을 반영한 것이라고 설명한 부분"이라며 "대통령이 법무부장관을 통해 구체적인 사건을 지휘할 수 있는 법적 절차를 무시하고, 문 대통령이 서울중앙지검 검사장으로 임명한 윤 검사장에게 구체적인 사건에 대한 직접 수사지휘한 것이라는 비판을 면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이어 "특정인을 의중에 둔 지나치게 파격적인 이번 인사로 인해 검찰 내부가 동요되지 않고 조속히 안정을 찾을 수 있는 적절한 후속조치가 필요하다"면서 "아울러 윤 검사장은 과거 노무현 정권 당시 불법대선자금 수사를 방해하려는 권력을 향해 '내목을 치라'고 일갈했던 송광수 전 검찰총장의 기개를 본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송광수 전 검찰총장은 2003∼2004년 옛 대검 중수부의 불법 대선자금 사건 수사를 지휘하며 여야를 넘나드는 성역없는 수사로 유명하다. 송 전 총장은 1948년 정부 수립 후 현재까지 배출된 41명의 검찰총장 중 단연 최고의 인물로 손꼽힌다.

그는 "권력의 눈치를 보지 말고 오로지 국민과 정의만을 바라보며 수사하는 검찰 본연의 모습을 되찾는 상징이 되어주기를 국민들은 바라고 있다"며 "검찰의 권력으로부터 독립은 주어지는 것이 아니다. 검찰 스스로 거악과 권력에 맞서 법과 원칙을 견지하며 좌고우면하지 않아야 비로소 쟁취해낼 수 있다는 사실을 윤 검사장은 한시라도 잊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윤석열 검사를 서울중앙지검장에 임명했다. 윤 지검장은 지난 2013년 '국정원 대선개입 사건' 때 기소된 원세훈 전 국정원장에게 선거개입 혐의를 추가하는 공소장 변경신청서를 제출하는 등 상부의 지시를 따르지 않는 수사로 '항명 파동'의 중심에 섰던 인물이다.

김소현 기자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