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기 4년의 대통령을 뽑는 이란 대통령 선거가 19일(현지시간) 실시된다.

투표 시간은 이날 오전 8시(한국시간 19일 낮 12시30분) 시작돼 오후 8시까지이지만 통상 자정까지 연장된다. 총 유권자는 5641만명으로, 이란 내무부는 투표율이 72%가 될 것으로 예측했다. 당선자는 20일 오후 늦게 윤곽이 드러날 전망이다.

이번 선거는 연임에 도전하는 하산 로하니 대통령과 검사 출신의 성직자 세예드 에브라힘 라이시가 출마해 팽팽한 양자 구도 속에 치러진다.

선거의 최대 이슈는 2015년 7월 타결된 이란 핵합의의 경제 성과였다.

로하니 대통령은 서방과 성사한 핵협상으로 이란 경제가 회생하고 있다면서 연임을 호소하는 반면 라이시는 현 정부의 핵합의가 실업, 양극화 등 경제 문제를 해결하지 못했다고 맞섰다.

따라서 이번 대선은 핵합의안에 대한 이란 국민의 평가가 내려지는 심판대라고 할 수 있다.

로하니 대통령은 국제 사회와 교류를 주장하고, 라이시는 외세에 의존하지 않는 자립 노선을 강화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로하니 대통령은 중도·개혁파의 지지를 받지만 라이시는 보수파에서 우세하다. 대체로 젊은 층은 로하니 대통령을, 중·장년층은 라이시를 선호해 세대간 대결로도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