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자가 쉽게 VR 콘텐츠 만든다"…SKT, ‘T리얼VR스튜디오' 공개
SK텔레콤은 구글 본사가 위치한 미국 캘리포니아 마운틴뷰에서 열린 구글 개발자 콘퍼런스 ‘Google I/O 2017’에서 AR·VR 플랫폼 ‘T real VR Studio(T리얼VR스튜디오)’를 공개·시연한다고 18일 밝혔다.

T리얼VR스튜디오는 SK텔레콤이 지난해 4월 공개한 AR(증강현실)·VR(가상현실) 통합 플랫폼 ‘T리얼’에 구글의 VR 플랫폼인 데이드림(Daydream)과 연계했다. 이용자가 모바일 환경에서 직접 VR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다.

기존 VR 플랫폼은 PC를 기반으로 전문 디자이너나 개발자가 제작한 콘텐츠를 이용자가 수동적으로 소비하는 구조였다. 하지만 T리얼VR스튜디오는 전문지식 없이도 VR기기(HMD) 착용 후 레고 블록을 쌓듯 쉽고 직관적으로 VR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이용자가 직접 건물 · 다리 · 숲을 만들고 시내에 트램을 건설하거나 고층 건물 사이를 지나는 롤러코스터를 만드는 등 상상력에 따라 자유롭게 도시를 만드는 게임을 개발할 수 있다.

네트워크만 연결하면 서로 멀리 떨어져 있는 이용자들도 동일한 가상 공간 내에서 함께 VR콘텐츠를 만들고 공유할 수 있다. 스스로 만든 콘텐츠를 생생하게 감상할 수 있도록 가상 카메라 기능을 담았다. 콘텐츠를 만든 뒤 카메라 아이콘만 붙이면 해당 위치에서 보이는 360도 화면을 감상할 수 있다.

이를 이용한 VR콘텐츠로는 게임 · 교육 · 설계 등에서 가능할 전망이다. ▲아이들이 각자의 집에서도 함께 블록놀이를 하는 유아용 게임 ▲다양한 건물과 시설을 배치해 신도시를 설계하고 여러 가지 상황을 시험해보는 건축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3D로 구현된 기계 부품의 내/외관 구조를 변경해 가며 더 나은 설계안을 함께 구상해 볼 수 있는 설계 프로그램 등의 형태가 가능하다.

SK텔레콤은 2012년부터 AR/VR 기술을 연구했고 구글과의 협력도 지속적으로 해왔다. 이번 행사에서 구글을 제외하고 AR·VR을 시연하는 유일한 기업으로 선정됐다.

김하나 한경닷컴 기자 hana@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