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중소기업의 기술 사업화 지원에 보다 적극 나서야 한다는 분석이 나왔다.

양현봉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18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새 정부와 벤처기업이 함께하는 소통세미나’에서 현재 정부의 중소기업 연구개발(R&D) 지원이 기술개발 측면에 과도하게 집중돼 있다며 R&D 지원정책이 변화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양 위원은 ‘중소기업 기술사업화의 문제점과 발전과제’ 주제발표에서 ”정부 R&D 예산 지원에 따른 중소기업의 기술개발 성공률은 96%에 달하지만, 기술의 ‘사업화’ 성공률은 48%에 그치는 게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중소기업들이 힘써서 개발한 기술이 최종 사업화로 이어지지 않는다는 분석이다.

양 위원은 “정부 지원이 기술개발 성과에만 쏠려 있어 정작 사업화에는 자금과 전문인력 지원이 부족하다”며 ”중소기업 기술개발 단계뿐만 아니라 R&D 전후 단계인 기획·사업화 단계에 대한 지원을 확대해 기술사업화 생태계를 조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술 사업화 정책자금 확충과 전문인력 양성·지원, 기술사업화 지원 전담조직 운영 등이 방안으로 제시됐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R&D 지원정책에 대한 다양한 의견들이 제기됐다. 가상 클라우드 솔루션 제공업체인 틸론의 이춘성 전무는 ”기업의 제품 기획과 개발을 발 빠르게 뒷받침하는 정부 지원정책 강화가 필요하다“며 ”초기 단계 기업에 대한 지원 체계를 다양화 해야 한다“고 말했다. 공공기관을 통한 초기 수요 창출과 벤처기업과 대기업 간 기술협력의 정부 중재 등을 방안으로 제시했다.

이민하 기자 minar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