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신임 원내대표(왼쪽)가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원내대표로 선출된 뒤 우상호 전 원내대표에게 축하받고 있다. 김범준 기자 bjk07@hankyung.com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신임 원내대표(왼쪽)가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원내대표로 선출된 뒤 우상호 전 원내대표에게 축하받고 있다. 김범준 기자 bjk07@hankyung.com
9년여 만에 집권여당이 된 더불어민주당의 첫 원내사령탑에 개혁 성향의 범주류 3선 우원식 원내대표가 16일 선출됐다. 지난해 5월 경선에서 우상호 전 원내대표에게 석패한 뒤 1년여간 절치부심한 끝에 여당 첫 원내대표인 중책을 꿰찬 것이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원내대표 선출 경선에서 총 투표수 115표 중 61표를 획득해 54표에 그친 친문(친문재인)계 홍영표 의원을 상대로 낙승했다. 우 원내대표는 당선 인사를 통해 “대한민국의 성공을 위해 나아가라는 명령으로 알고, 홍 의원과 함께 문재인 대통령, 추미애 대표와 뚜벅뚜벅 함께 갈 것”이라고 다짐했다.

우 원내대표는 고 김근태 의원을 따르던 민주평화국민연대(민평련) 소속으로, 계파색이 엷어 범주류로 분류된다. 우 원내대표는 17대 국회에 입성한 뒤 19, 20대 총선에서 연거푸 당선됐다.

그가 두각을 드러낸 것은 2013년부터다. 3년간 당내 민생대책기구인 을지로위원회 위원장을 맡으며 ‘민생 문제 해결사’로서 이미지를 구축했다. 지난해엔 국회 가습기살균제 사고 진상규명과 피해구제 및 재발방지 대책 마련을 위한 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아 개혁성과 협상력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

우 원내대표의 당선은 문재인 정부 초기 친문계에 힘이 실리는 상황에서 당·청 간 힘의 균형, 야당과의 협치를 중시한 비문(비문재인)계의 견제심리가 작용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문재인 대통령과 마찬가지로 그가 원내대표 ‘재수생’인 점 역시 의원들의 마음을 움직였다는 관측도 있다. 다만 홍 의원이 경선을 1주일 앞두고 뛰어든 후발주자임에도 상당히 선전해 주류인 친문계가 건재함을 보였다는 평가도 있다.

우 원내대표는 당장 당·정·청 관계를 정립하고, 대야 관계에서 강력한 리더십을 구축해야 하는 등의 과제를 떠안게 됐다. 특히 여소야대 국회에서 야당과의 협치는 필수적이다. 첫 시험대는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될 전망이다. 야당의 반발로 이 후보자의 청문회가 차질을 빚는다면 새 정부가 출범 초기부터 삐걱거릴 수 있다. 오는 6월 임시국회에서 문재인 정부의 초기 개혁입법 통과에 얼마나 성과를 낼 수 있을지에도 관심이 쏠린다. 아울러 집권 초기 ‘거수기 정당’이란 비난 여론에 내몰리지 않게 원활한 당·청 관계 정립도 필수적이다.

이날 우 원내대표는 박원순 서울시장 캠프에서 활동한 재선의 박홍근 의원을 원내 수석부대표에, 초선인 강훈식·제윤경 의원을 원내 대변인에 나란히 임명했다.

■ 우원식 원내대표 프로필

△서울(60) △경동고 △연세대 토목공학과 졸업 △연세대 공학대학원 환경공학 석사 △박원순 서울시장 후보 선거대책본부 공동본부장 △17·19·20대 의원 △을지로위원회 위원장

김채연 기자 why29@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