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국선언 잘쓰던 모습 기억…영부인 맥주 따는 모습에 '배짱있다' 평가"

문재인 대통령의 경희대 동기들은 한 목소리로 "심지가 굳은 친구"라고 문 대통령을 평가했다.

경희대 법학과 72학번 출신인 박용화씨는 10일 "문재인 대통령은 학창 시절 앞에 나서는 걸 좋아하지 않고 말수도 적었지만 눈빛만은 강렬했다"며 "친구를 한번 사귀면 깊이 사귀고 의리를 지키는 '외유내강'형이었다"고 되돌아봤다.

1972년 경희대 법학과에 장학생으로 입학한 문 대통령은 1975년 유신독재 반대 시위를 이끌다 징역 8월, 집행유예 1년을 선고받고 강제징집됐다.

1978년 제대후 1979년 사법시험에 합격하고 이듬해 경희대를 졸업했다.

경남고등학교 25회 동창이자 대학 1년 선배인 이기종 경희대 교수는 "문 대통령은 공부도 잘했지만 기본적으로 성실, 근면했다"며 "저는 정경대 학생회장을 했고, 문 대통령은 총학생회를 하면서 시위에 함께 참가했는데 문 대통령이 글솜씨가 좋아 시국선언문을 참 잘썼던 기억이 난다"고 회상했다.

부인 김정숙 여사가 이 대학 성악과 74학번으로 학내 축제에서 만나 캠퍼스 커플로 7년 연애 끝에 결혼한 것에 대해서도 동기들은 증언을 이어갔다.

박용화씨는 "같은 동기생 중 한명이 3학년 법대 축제에서 자기 여동생의 친구를 소개시켜줬던 것이 바로 김정숙 여사"라며 "당시 나도 함께 같은 자리에 있었는데 김 여사의 얼굴을 처음 보고 '왕비'의 기운이 느껴졌다"며 웃었다.

문 대통령은 김 여사가 축제에서 시원하게 맥주를 따 마시는 것을 보고 배짱이 마음에 든다며 "쓸만하다"고 말했다고도 소개했다.

박씨는 "그 이후 문 대통령이 데모하다 쓰러졌을 때 지나가던 김 여사가 얼굴을 닦아준 것을 계기로 둘 사이가 급진전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문 대통령이 시위때문에 수감됐을 때 법대 동기들도 통닭을 사서 자주 면회를 갔는데 자서전에는 김 여사가 안개꽃을 들고 온 것만 썼더라"며 웃었다.

이어 "문 대통령이 정치를 하고 사람들을 지휘하는 것을 좋아하는 성품이 아니었는데 본인이 자서전에서 밝혔듯 '운명'처럼 정치가 그에게 다가온 것 같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 당선에 '대학의 자랑이고 영광'이라고 입모은 동기들은 문 대통령이 새 시대의 희망을 여는 대통령이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법대 동기인 최철웅씨는 문 대통령을 "사슴같이 맑고 양심적인 친구"라고 평가한 후 "우리나라 시국이 어렵지만 야당과 합심해 잘 헤쳐나갔으면 한다"고 바랐다.

이기종 교수는 "피난민 출신인 문 대통령은 남북 분단의 고통을 잘 알고 있다"며 "분단, 통일에 관심을 갖고 또 청년들이 희망을 가질 수 있는 대한민국을 건설했으면 한다"고 기대했다.

박씨는 "새로운 대한민국을 여는 '새 시대의 맏형'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채새롬 기자 srcha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