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공유 서비스업체 우버가 2020년 수직이착륙(VTOL) 비행 택시 시범 서비스에 나선다. 우버는 3년 안에 미국 텍사스주 댈러스·포스워스와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에서 수직이착륙 플라잉 카(나는 자동차)로 콜택시 시범 서비스를 시작할 계획이라고 25일(현지시간) 발표했다.

우버는 이날 댈러스에서 열린 ‘엘리베이트 콘퍼런스’에서 플라잉 카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온디맨드(주문형) 항공 서비스’ 사업 계획을 공개했다. 빌딩의 옥상 헬리콥터장 등 플라잉 카 이착륙이 가능한 장소에서 비행 택시를 호출하면 복잡한 도심에서 30분가량 걸리는 거리를 5분 만에 이동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를 위해 우버는 오로라 비행과학, 임브래어, 벨 헬리콥터, 피스트렐 에어크래프트, 무니, 차지포인트 등 소형 항공사 및 VTOL 기술 보유업체 6곳과 파트너십을 맺었다.

우버는 2020년 두바이 국제박람회에서 첫 비행 택시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라고 구체적인 시점까지 정했다. 두바이를 시범사업 장소로 택한 이유는 두바이 당국이 비행 자동차와 하이퍼루프(초고속열차) 등 다양한 미래 교통 프로젝트를 지원하겠다는 의사를 밝혔고, 재원을 마련하기도 쉽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라고 IT 전문매체 테크크런치는 전했다.

제프 홀든 우버 최고제품책임자(CPO)는 “비행 택시는 도시 교통의 정점”이라며 “사람들이 교통혼잡으로 길에서 시간을 낭비하는 것을 막을 수 있고, 주차공간도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추가영 기자 gychu@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