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한경DB
사진=한경DB
나경원 자유한국당 의원이 26일 '코리아 패싱(Korea Passing)'이라는 용어를 모른다고 답변한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를 질타했다.

나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코리아 패싱'이 무엇인지 모르겠다고 답한 문 후보의 발언에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며 "콩글리시니 뭐니를 떠나 최근 하루가 멀다하고 외교안보 문제가 이슈의 중심에 있어온데다 언론에서도 계속 써오던 용어라 모른다는 답변에 놀란 것이 사실"이라고 말했다.

그는 "단순히 용어에 대한 인지 여부를 넘어 왜 지금 대한민국이 '안보 위기'인지 제대로 알지 못하는데 대한 우려가 크다"며 "지금의 안보위기는 북한의 핵, 미사일 능력이 국제사회가 용인할 수 없는 정도에 이르렀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나 의원은 이어 "진짜 우려는 '코리아 패싱', 즉 북핵문제를 해결함에 있어서 정작 대한민국은 소외된 채 주변 강국 간의 이해관계에 따라 한반도 운명이 결정될 수 있다는 점"이라며 "그래서 돈독한 한미관계가 중요한데, 북한인권 문제조차 북한에게 쪼르르 물어보는 정부와 그 누가 정보를 공유하고 속내를 나누겠냐"고 지적했다.
사진=나경원 자유한국당 의원 페이스북 캡처
사진=나경원 자유한국당 의원 페이스북 캡처
그는 "그럼에도 '미국 주장에 추종만 해서 그러니 부끄러워 하라'? 미-중 조차 이해관계에 따라 얼마든지 같이 가는 것이 지금의 국제질서"라며 "한미동맹을 비롯한 주변국의 협력 없이는 국가 안보도, 한반도 평화와 통일도 모두 불가능하다는 것을 진정 모르는 것인지 통탄을 금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