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D-13] 문재인 통합정부 자문단장에 한승헌 전 감사원장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선거대책위원회의 통합정부추진위원회 자문위원단에 ‘함익병 앤 에스더클리닉’의 함익병 원장이 포함됐다가 30분 만에 취소됐다. 함 원장이 과거 언론 인터뷰에서 “여자는 국방의 의무를 지지 않으니 4분의 3만 권리를 행사해야 한다”는 발언으로 논란을 일으킨 점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선대위는 25일 함 원장을 포함해 21명으로 구성된 자문위원단 명단을 발표했다. 선대위는 이날 명단을 배포한 뒤 즉각 ‘함 원장은 착오로 포함됐다’며 수정 자료를 배포했다. 자문위원단 수도 21명에서 20명으로 줄었다.

선대위 관계자는 “함 원장은 안희정 캠프 참여인사로서 자동 추천됐다가 자문위원단 구성 논의 과정에서 제외하기로 했지만 착오로 명단에 포함된 것”이라고 해명했다.

함 원장은 2014년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18세 이상이더라도) 세금을 내기 전에 투표권을 가지면 안 된다” “독재가 왜 잘못된 것이냐” 등의 발언을 해 논란을 일으켰다.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에 대해서도 “안 의원은 의사라기보단 의사면허 소지자”라며 “좋게 말하면 과대망상이고 나쁘게 말하면 거짓말쟁이”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선대위는 이날 한승헌 전 감사원장을 단장으로, 정희수 전 의원을 부단장으로 하는 자문위원단 명단을 발표했다. 자문위원에는 김기식 전 의원, 김병섭 서울대 국가리더십연구센터 소장, 김석환 한국외국어대 초빙교수, 김성주 성균관대 명예교수, 류선종 고려대 교수, 박명광 전 의원, 박명희 전 한국소비자원 원장, 서혜석 전 의원, 송석희 서울시립대 도시행정학과 교수, 안경수 전 일본 소니 부사장, 염홍철 전 대전시장, 오항녕 전주대 역사문화콘텐츠학과 교수, 유인태 전 의원, 유재만 법무법인 광장 변호사, 이상현 노동운동가, 임윤철 국가 과학기술자문회의 위원, 지병문 전 의원, 한승희 고려대 정책대학원 초빙교수 등이 포함됐다.

손성태 기자 mrhan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