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가 삼성전자의 NB-IoT 모바일 단말인 다용도 위치 추적기를 이용해 위치 추적 테스트를 진행하는 모습. / 사진=KT 제공
KT가 삼성전자의 NB-IoT 모바일 단말인 다용도 위치 추적기를 이용해 위치 추적 테스트를 진행하는 모습. / 사진=KT 제공
KT는 국내 최초로 서울과 수도권 일대에서 사물인터넷(IoT) 전용 통신망인 협대역(NB)-IoT의 상용화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25일 밝혔다.

NB-IoT는 지상뿐 아니라 상ž하수도, 가스관 등 지하 공간까지 서비스가 가능한 넓은 커버리지가 특징이다. 규격 상으로 다른 사물인터넷 전용망 대비 전송 속도가 최대 4배 이상 빠르다. 특히 KT 전용 인증대역 사용으로 신호 간섭 없이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앞서 KT는 지난해 3월 사물인터넷 네트워크의 또 다른 표준 규격인 LTE-M을 상용화했다. 앞으로 이미지를 포함한 데이터 전송이 필요한 영역은 LTE-M을, 소규모 데이터의 저속전송이 필요한 영역은 NB-IoT를 기반으로 사물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전략이다.

KT는 NB-IoT를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도 준비 중이다. 이달부터 삼성전자의 NB-IoT 모바일 단말인 다용도 위치 추적기를 이용해 위치 트래킹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

테스트 중인 다용도 위치 추적기는 기존 유사제품보다 휴대성과 사용성, 위치 파악 정확도 등을 대폭 개선했다. KT는 이 제품이 자녀와 노인, 반려동물, 렌털 제품 등의 위치 파악에 활용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앞으로 KT는 기업과 공공기관 대상의 자산 트래킹과 상수도ž가스 미터링, 침입감지ž주차ž공기질 모니터링 등 NB-IoT 네트워크에 최적화된 서비스들을 단계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올 상반기 안으로 NB-IoT 전국망 구축도 완료할 계획이다.

박희진 한경닷컴 기자 hotimpact@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