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창석 서울대병원장 진술조서 공개…"실제 장관 된 사람도 있어"

특검 "최순실, 장관·외교관·국립대 총장인사 개입"
'비선 실세' 최순실(61)씨가 부처 장관과 외교관, 국립대 총장인사에 개입한 정황이 법정에서 공개됐다.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24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3부(김태업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이임순(64) 순천향대 서울병원 산부인과 교수의 공판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서창석 서울대병원장의 진술조서를 공개했다.

조서에 따르면 서 원장은 특검에서 "이 교수로부터 '교육부 장관과 식약처장, 미얀마·베트남 대사 등 자리에 인사 추천을 해 달라'거나 '경북대·충남대 총장을 추천해달라'는 부탁을 받았다"고 진술했다.

특검은 "최순실씨의 요청에 따라서 이 교수가 이 같은 자리에 추천할 사람을 알아보기 위해 서 원장에게 대상자를 확인해달라고 한 것으로 드러났다"며 "이 가운데 실제 장관이 된 사람도 있고 대부분은 실제로 (인사가) 되지는 않았다"고 주장했다.

특검은 또 "이력서를 서 원장이 이 교수에게 전달하면 이 교수가 최씨에게 전달하고, 최씨가 각 부처 장관 등 여러 인사에 관여하면서 국정 농단의 면모를 보이게 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 원장은 또 자신이 박근혜 전 대통령의 주치의로 선정되는 과정에도 이 교수가 개입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설명했다.

그는 "오래전부터 같은 산부인과 의사로 일하면서 (이 교수와) 알고 지냈다"며 "내가 대통령 주치의에 추천돼서 의아했는데, 나중에 이 교수가 전화해서 '대통령이 서 교수에게 만족한다고 하더라'고 말했다"고 진술했다.

이어 "내가 이 교수에게 '선생님께서 저를 추천하셨군요'라고 묻자 답은 하지 않은 채 '잘 모시세요'라는 말만 하더라"고도 부연했다.

이 밖에도 서 원장은 "서울대병원장을 선임하는 과정에서도 이 교수로부터 의외의 전화를 받았다"며 "병원장 임기가 언제냐고 묻길래 2016년 5월이라고 답했더니 이 교수가 '도전해볼 생각이 없느냐'고 제안했다"고 밝혔다.

또 "이 교수에게 '서울대병원장을 바꾸는 게 대통령 뜻인가'라고 물었더니 그렇다는 취지의 답변을 들었다"고 주장했다.

이 교수는 지난해 12월 국회에서 열린 '최순실 게이트' 청문회에서 거짓으로 증언한 혐의(국회에서의 증언·감정 등에 관한 법률 위반)로 불구속 기소됐다.

최씨 일가와 친분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이 교수는 당시 "김영재씨를 서창석 서울대병원장에게 소개해준 사실이 없다"고 증언했지만, 서 원장은 김씨를 이 교수로부터 추천받았다고 말했다.

재판에서 이 교수는 위증 혐의를 인정했다.

(서울연합뉴스) 송진원 황재하 기자 jae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