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후보들은 23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주최한 TV 토론회에서 2007년 노무현 정부의 유엔 북한인권결의안 ‘대북 사전결재’ 의혹과 관련해 치열한 진실 공방을 벌였다.

유승민 바른정당 후보는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를 향해 “거짓말이 들통날까 봐 계속 말 바꾸기를 하는 것 아니냐”며 “이런(북한인권결의안 표결) 중요한 문제를 북한에 물어본다는 것은 있을 수 없다. 이 문제에 대해 진실이 무엇인지 이 자리에서 밝히라”고 선공에 나섰다. 이어 “문 후보는 이미 네 번이나 말을 바꿨다”며 “발언이 거짓으로 드러나면 후보를 사퇴할 용의가 없는지 묻고 싶다. 5당이 국회 정보위원회를 열어 청와대, 국정원 자료를 함께 보자”고 제안했다.

문 후보는 이에 대해 “사실이 아니다”고 부인하면서 송민순 전 장관이 먼저 북측에 물어보자고 했다는 새로운 내용까지 공개했다. 문 후보는 “2007년 11월16일 회의에서 이미 (기권 방침이) 결정이 됐다. 그럼에도 송 전 장관이 외교부에서 북한과 접촉한 결과 인권결의안에 찬성하더라도 북한이 크게 반발할 것 같지 않다고 주장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송 전 장관) 본인이 확인해보자고 해서, 당시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이었던 윤병세 외교부 장관이 (북한에 보내기 위한) 물음(초안)까지 준비했다는 사실을 확인해보기 바란다”고 말했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후보는 송민순 회고록을 근거로 문 후보의 설명을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640만달러 수수 의혹 등과 함께 ‘6대 거짓말’로 규정했다. 그는 “지도자의 가장 중요한 문제는 거짓말을 안 하는 것이다. 잘못했으면 솔직히 인정하고 넘어가야지 거짓말을 해서는 지도자 자격이 없다”고 공격했다.

서정환/김채연 기자 ceose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