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후보는 23일 2007년 북한의 인권결의안 표결과 관련해 북한의 의견을 물어 결정했다는 송민순 전 외교통상부 장관의 주장에 대해 "송 전 장관이 북한에 확인해보자고 한 것"이라고 말했다.

문 후보는 이날 밤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최로 KBS 스튜디오에서 열린 5개 주요정당 대선후보 초청 토론에서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가 '이 사안과 관련해 문 후보의 그동안 발언이 거짓으로 드러나면 후보에서 사퇴할 용의가 있나'라고 질문하자 "사실관계를 다시 확인해보기 바란다"며 이같이 답했다.

문 후보는 "당시 2007년 11월 16일 회의에서 이미 (기권 방침이) 결정이 됐다"며 "그럼에도 송 전 장관이 외교부에서 북한과 접촉한 결과 인권결의안에 찬성하더라도 북한이 크게 반발할 것 같지 않다고 주장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송 전 장관) 본인이 확인해보자고 해서, 당시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이었던 윤병세 외교부 장관이 (북한에 보내기 위한) 물음까지 준비했다는 사실을 확인해보기 바란다"고 말했다.

앞서 문 후보 선대위 김경수 대변인은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11월 18일 회의 기록을 공개했다.

해당 기록에 따르면 윤 장관은 당시 "제 차원에서 문안(대북 통지서)을 작성했으나 각 부처 입장을 반영하지 않았으므로 (이 자리에서) 읽어 보겠다"고 발언한 것으로 돼 있다.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김동현 기자 hysup@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