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내가 갑철수냐 안철수냐" vs 문재인 "미래 얘기하자더니 과거 거론하나"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는 23일 대선후보 TV토론회에서 "내가 갑철수냐, 안철수냐"라며 네거티브 문건을 가지고 문재인 후보에게 따져 물었다.

안 후보는 이날 KBS에서 열린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주최 대선 후보 합동토론회에서 "미래를 향한 발전적인 토론돼야 하는데 언제까지 과거에 묶여 있을 것인가"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안 후보는 "심상정 후보와 저를 뺀 나머지 세 분은 역대 정부에서 중요한 위치에 있었다. 지금까지 북한문제 이렇게 될때까지 다 책임있는 분들이다. 다 사과부터 해야한다"고 말했다.

안 후보는 이어 문 후보에게 "갑철수입니까. 안철수입니까"라고 물었으며 문 후보는 "무슨 말씀이시죠"라며 의도를 알 수 없다고 말했다.

안 후보는 최근 민주당 지역위원장에게 네거티브를 지시했다고 논란이 일었던 서류를 보여주며 "이게 민주당의 네거티브 문건이다. 이걸 보면 조직적으로 국민 세금 가지고 네거티브 비방한 증거 다 있다. 이걸 지역위원장들에게 배포한 것이다. 제딸 재산이나 이건 어떻게 하라든지 다 나와있다. 아내에 대한 것도 마찬가지다"라고 따져물었다.

안 후보는 "보통 취업비리 채용비리라고 하면 두가지중 하나다. 권력 가지고 외압행사하거나 아니면 돈으로 매수하거나 둘이다"라면서 "저는 그 당시 교수출신이어서 어느위치도 아니고 아내도 독립된 전문가다. 카이스트 교수가 서울대 교수로 이직한 것이 특혜냐. 권력실세 아버지 둔 아들이 5급으로 채용된 것이 특혜냐"고 물었다.

그러면서 "국회에서 교문위 열고 환노위 열고 모두다 투명하게 검증받는 것이 옳다고 본다. 내일 상임위 연다고 약속해주시겠느냐"고 물었으며 문 후보는 "저는 이미 다 검증됐으니 안후보도 열심히 해명하시라"라고 답했다.

CBS가 지난 19일 민주당 내부 관계자로부터 확보한 '주간정세 및 대응방안(案)'이라는 제목의 비공개 문건에는 안 후보의 검증 및 네거티브 공세에 대한 비교적 상세한 지침이 담겨있다.

문건은 '대응기조'의 하나로 '안철수 검증 의혹 지속제기, 바닥 민심까지 설파되도록 주력'이라고 큰 제목을 뽑았다.

특히 이 부분에 대해서는 다른 글씨체로 "SNS 집중, 비공식적 메시지 확산 : 예) 안철수 깨끗한 줄 알았는데 알고보니까 '갑철수'"라고 구체적 예시를 들었다.

'비공식 메시지'가 필요한 이유로는 "안철수 후보에 대한 '막연한 기대'와 '알지 못함'이 장년·노령 보수층 지지로 이어지는 상황을 차단"하기 위해서라고 주장했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