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관영 언론이 북한 핵시설에 대한 미국의 ‘외과수술식’ 타격을 용인할 수 있다는 견해를 처음으로 밝혔다. 핵 개발을 고집하는 북한 김정은 정권에 대한 중국 정부의 태도가 갈수록 강경해지고 있음을 우회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의 자매지 환구시보는 지난 22일 ‘북핵, 미국은 중국에 어느 정도의 희망을 바라야 하나’란 제목의 사평(사설)에서 “미국이 고려하는 북한의 주요 핵시설 등을 타깃으로 한 외과수술식 타격에 대해 일단 외교적 수단으로 억제에 나서겠지만, (실제 타격이 이뤄지면 중국의) 군사적 개입은 불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외교적 해결 우선’이란 단서를 달긴 했지만 중국 관영 언론이 북한 선제 타격을 문제 삼지 않겠다는 의견을 내놓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환구시보는 그러나 “미국과 한국이 38선을 넘어 북한 정권 전복을 목적으로 지상전을 전개한다면 중국은 즉각 군사적 개입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중국이 유엔의 틀 안에서 대북 경제제재를 강화한다면 원유 공급의 심각한 축소가 포함돼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북한에 인도주의적 재앙을 초래할 수 있는 원유 공급 중단은 안 된다”고 덧붙였다.

김열수 성신여대 국제정치학과 교수는 “환구시보의 주장은 북핵 문제와 관련해 중국이 취할 수 있는 행동의 마지노선을 제시한 것”이라면서도 “1차적으로는 북한에 25일 인민군 창건일에 추가 핵 도발을 하지 말라는 경고 메시지를 보낸 것으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베이징=김동윤 특파원/정인설 기자 oasis9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