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신용카드 가맹점 수수료를 낮춘 정부 정책이 영세사업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지 못한다는 분석이 나왔다.

여신금융협회는 18일 ‘영세가맹점의 운영 및 영업에 관한 실태조사’ 보고서를 통해 가맹점 수수료 때문에 영업에 어려움을 겪는 영세가맹점이 전체의 2.6%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발표했다. 이 보고서는 지난달 전국 500개 영세가맹점을 대상으로 벌인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협회가 작성했다.

영세가맹점은 연매출 2억원 미만의 사업장이다. 정부는 영세가맹점의 경영 어려움을 덜어준다는 취지로 지난해 1월 카드 가맹점 수수료율을 1.5%에서 0.8%로 낮췄다.

보고서에 따르면 영세가맹점들이 느끼는 가장 큰 어려움은 경기침체(57.2%)였다. 다음으로 임차료(15.8%), 영업환경 변화(10.6%), 세금 및 공과금(4.2%) 등의 순이었다. 가맹점 수수료율이 부담된다는 답변은 2.6%에 불과했다.

또 영세가맹점 대부분은 신용카드가 매출 증가에 도움이 된다고 여겼다. 67.2%의 응답자가 ‘신용카드가 매출 증대에 도움이 된다’고 답했으며 ‘도움이 안 된다’고 한 응답자는 8.6%에 불과했다. 영세가맹점의 결제 수단을 보면 신용카드(73.5%)가 가장 많고 현금(26.3%), 상품권 등 기타(0.2%) 순이었다. 영세가맹점의 94.2%는 가장 선호하는 결제 수단으로 현금을 꼽았다.

여신금융협회 관계자는 “경기침체 직격탄을 맞고 있는 영세가맹점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선 수수료율을 낮추는 것보다 임차료나 세금 부담을 덜어주는 정책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순신 기자 soonsin2@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