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들어오면 느슨해질라…정부, 대우조선 관리시스템 구축 고심
공은 대우조선으로…자구노력·수주로 회생 기회 잡아야
'경영정상화 관리위원회' 구축…대우조선 재무·회계 집중감시


17일에 이어 18일 열리는 대우조선해양 사채권자 집회에서 채무 재조정 안건이 무난히 통과될 것으로 전망되자 정부와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도 다음 수순 준비에 바빠졌다.

정부와 산은은 회생의 기회를 잡은 대우조선에 대한 관리·감독의 끈을 조이기 위한 시스템을 본격적으로 짜기 시작했다.

신규 자금 지원을 받으면 자구 노력이 느슨해질 가능성이 우려되기 때문이다.

18일 금융당국과 채권단에 따르면 이날 두 차례 열리는 사채권자 집회가 성공적으로 끝나면 대우조선은 이 결과를 바탕으로 기업어음(CP) 투자자 설득에 나설 계획이다.

약 2천억원 규모인 CP 투자자들의 찬성을 얻어내는 것도 어렵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사채권자 집회에서 채무 재조정안이 가결되더라도 법원 인가 절차가 남는다.

채무조정 절차가 타당하게 진행됐는지 검토받는 과정이다.

법원 인가까지 1∼2주일이 걸리고, 인가 이후 추가로 일주일간 사채권자의 항고가 없어야 채무 재조정 안의 효력이 최종적으로 발생한다.

이런 과정을 거치면 대우조선이 신규 자금 2조9천억원을 지원받게 되는 시기는 5월 초가 된다.

이달 말 발생하는 부족자금은 2015년 10월 지원을 결정한 4조2천억원 가운데 쓰지 않고 남아 있는 3천800억원으로 일단 막을 계획이다.

모든 지원 절차가 마무리되면 공은 대우조선으로 넘어온다.

허리띠를 더 졸라매 신규지원의 조건이었던 자구 노력을 철저하게 이행하고, 일감을 많이 따와 회사를 작고 단단하게 만들어야 한다.

정부와 산은은 대우조선의 경영정상화 관리 시스템을 새로 짜는 작업에 본격적으로 착수했다.

자구 노력을 얼마나 제대로 하고 있는지 등 경영정상화 추진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문제가 있다면 적기에 대응하기 위한 틀을 만들어 놓기 위해서다.

정부와 산은은 일단 대우조선 경영 상황을 관리하는 '경영정상화 관리위원회'를 따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여기에는 산은과 수출입은행, 회계·법률 민간 전문가들이 참여한다.

회계법인은 대우조선을 매년 다시 실사하고 자구계획 이행상황을 점검하게 된다.

자구계획 이행에 문제가 생긴다면 경영정상화 관리위원회에서 대응 방안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채권단 관계자는 "신규 자금이 생기면 대우조선의 자구 노력이 느슨해질 가능성이 있다"며 "특히 재무·회계를 촘촘하게 감독하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관리위원회는 내년 말부터 추진될 대우조선 M&A(인수·합병) 방안을 수립하게 된다.

(서울연합뉴스) 박초롱 기자 chopar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