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의 인공지능 분야 성장과 더불어 사상 최대 실적 돌파
와이즈넛, 인공지능 분야 업계 최초 200억 시대를 열다
지난해 4차 산업혁명으로 관심이 높아진 인공지능 분야 기업들의 성적표가 집계됐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와이즈넛이 업체 최초 200억(▲18%)을 돌파하며 성장하였으며, 솔트룩스(99억/ -0.24%)와 코난테크놀로지(74억/ -20%)는 하락, 다이퀘스트(99억/▲11%)는 소폭 상승의 실적을 기록했다.

인공지능 챗봇 및 빅데이터 수집, 분석, 검색 솔루션 전문기업 와이즈넛은 실적공시를 통해 매출 200억, 영업이익 31억 달성하며 업계 최초 200억 원 시대를 열어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와이즈넛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 중 하나로 꼽히는 인공지능 분야의 성장과 더불어 텍스트마이닝 사업, 인공지능 챗봇 사업, 인공지능 검색 사업 등으로 지난해에 이어 창사이래 최대 실적을 갱신한 바 있다.

업계 관계자는 "기술집약적인 인공지능 시장에서 기반 기술 확보를 위한 R&D에 대한 투자는 필수적이며, 미래의 성장은 현재의 성과가 뒷받침돼야 한다"며 "기업의 부진한 영업성과는 투자를 위축하게 되고, 그 결과 부족한 기술역량과 인력을 해결하기 위해 상호 컨소시엄 형태의 변형적 사업이 진행하게 되는데, 이는 사업 과정뿐만 아니라, 종료된 후 사업 관리적 측면에서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이러한 질적 성장 중심의 경영을 통해 비약적인 성장을 이룬 결과, 지난해 와이즈넛은 31.3억(▲48%)의 영업이익을 내며 눈부신 성과를 이뤄냈다.

특히 금융, 유통 및 공공기관이 인공지능 챗봇시장에서 주목한 와이즈넛의 인공지능 챗봇인 ‘지능형 자동응대솔루션 WISE BOT(와이즈봇)’이 국내 선도 증권사, 카드사, 은행 및 기관의 콜센터, 고객만족센터 등에 공급을 확대하며 실적 상승을 이끌었다.

와이즈넛이 제시한 인공지능 챗봇은 머신러닝, 자연어처리, 의미분석, 텍스트마이닝, 검색, 온톨로지 등을 접목한 하이브리드 성장형 모델로 가장 효과적인 기술방법론으로 인정받으며, 금융(은행, 증권), 유통(쇼핑, 물류), 공공기관 고객만족센터, 의료, 제조, 쇼핑 등 다양한 분야에 공급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강용성 대표는 "인공지능 관련 초기 시장이 지나친 기대감, 학술적이며 이론적인 고민수준에 머물렀던 것에 반해, 현재는 현실적이고, 구체적이며 실용적으로 접근해 사람이 보다 효율적이고 창의적인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인공지능 기반 지능형민원상담시스템(챗봇)으로 인공지능 산업이 올바르게 성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업계 최초 200억 돌파를 기록한 와이즈넛은 4차 산업혁명에서 가장 주목 받는 인공지능 서비스 챗봇의 성장을 발판 삼아 새로운 목표와 비전으로 더 큰 성장을 이뤄내겠다"는 확고한 의지를 밝혔다.

한경닷컴 뉴스팀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