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기업의 내·외부 환경을 분석해 강점, 약점, 기회, 위협 요인을 규정한 뒤 이를 토대로 경영전략을 세우는 기법을 말한다. 미국의 경영 컨설턴트인 앨버트 험프리가 고안한 이것은?

① 4P ② CRM ③ POS ④ SWOT ⑤ EBITDA

해설 SWOT 분석은 미래의 외부환경 변화에 따른 기회(Opportunities), 위협(Threats) 요인과 기업의 내부능력에서 강점(Strengths), 약점(Weaknesses) 요인 분석을 통해 회사의 강점을 활용하거나 약점을 보완해 기회 요인을 극대화하고, 위협요인을 극소화하는 등의 미래 전략 대안을 개발하기 위한 경영도구다. 이런 분석을 통해 경영자는 회사가 처한 시장 상황에 대한 인식을 할 수 있으며 앞으로의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중요한 자료로 삼을 수 있다.

정답 ④

문제 아래 지문을 읽고 밑줄 친 (가)에 들어갈 내용으로 적절한 것을 <보기>에서 고르면?

Q&A 무엇이든지 물어보세요

Q. 예금보험공사가 은행 예금을 최대 5000만원까지만 보호해주고 있습니다. 왜 전액을 보호해주면 안 되나요?
A. 예금 전액을 보호하면 (가)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므로…


<보기>

가. 은행이 고객 1인당 예금액을 제한할
나. 은행이 고객을 선별하여 예금을 받을
다. 고객이 예금할 은행을 선택할 때 덜 신중해질
라. 은행이 위험한 곳에 대출해주려는 경향이 나타날


① 가, 나 ② 가, 다 ③ 나, 다 ④ 나, 라 ⑤ 다, 라

해설 예금자보호제도는 금융회사가 영업정지나 파산으로 고객의 예금을 지급하지 못하게 될 경우 고객들의 예금을 일정 부분 보호하는 제도다. 원금과 소정이자를 합해 1인당 최고 5000만원까지만 보호한다. 만약 금융회사의 예금을 금액에 관계없이 전액 보호하게 되면 예금자들은 자신의 예금을 맡길 금융회사의 건전성을 살피지 않고 높은 이자를 지급하는 금융회사에 예금하게 될 것이다. 한편, 일부 금융회사는 이에 편승해 안정성보다는 고수익, 고위험의 불건전한 경영행태를 추구해 부실화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런 사태를 방지하기 위해 예금부분보호제도를 시행해 금융시장 참여자의 도덕적 해이(moral hazard)를 방지하고 있다.

정답 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