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환자들이 요양시설에 가지 않고 원래 살던 곳에서 안심하고 일상생활을 계속할 수는 있는 ‘치매안심마을’이 조성된다.

보건복지부는 이달 중 치매안심마을 시범사업 추진계획을 공고할 것이라고 2일 밝혔다. 지난해 발주해 마무리 단계에 있는 ‘치매 친화적 사회 구축을 위한 치매안심마을 운영모델 개발’ 연구용역 결과를 토대로 이달 말까지 읍·면·동 단위의 시범지역 3곳을 선정한다. 해당 지역 주민들의 치매에 대한 이해도와 치매 노인들을 돕고 치매 예방 활동을 하는 치매 파트너즈 육성 인프라 등이 선정 기준이 된다.

시범지역으로 선정되면 정부가 그 지역에 치매 파트너즈를 육성하고 일반 주민들에 대해서 치매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교육을 실시한다. 시범사업에 대한 평가는 올 12월에 이뤄지며 평가를 토대로 향후 치매안심마을 사업 지역을 늘려나갈 계획이다.

복지부 관계자는 “치매 환자는 살던 곳에서 계속 살아가는 걸 원한다”며 “치매에 대한 편견을 없애고 이해를 높여 지역 주민들이 치매 환자를 끌어안을 수 있는 사회를 만드는 게 필요하다”고 말했다.

분당서울대병원의 조사에 따르면 2017년 현재 국내의 65세 이상 노인 10명 중 1명이 치매를 앓고 있다고 추산된다. 임락근 기자 rkl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