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급속충전기 보급 확대…1년 새 100대 설치
지난 1년 새 전기차 급속충전기 등 신산업 인프라 보급 실적이 상당히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통상자원부는 30일 서울 JW메리어트호텔에서 '제13회 에너지신산업협의회'를 열어 그동안 발표된 에너지 신산업 정책과 제도의 추진상황을 점검했다.

그 결과 전기차 공용 급속충전기는 지난해 1분기 1대도 없었지만 올해 1분기에는 100대로 늘었다.

정부는 연말까지 아파트와 모든 고속도로 휴게소, 대형마트, 역사 등에 1천450대를 보급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전력사용량을 실시간 확인할 수 있는 스마트계량기(AMI)는 이달 말까지 101만 가구에 보급됐으며 연말까지 450만 가구 보급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신재생에너지는 1분기까지 전년 같은 기간보다 1.6배 늘어난 470MW가 보급됐다.

태양광·풍력·장기고정가격계약제가 본격적으로 시행되는 연말까지는 1천704MW를 보급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에너지저장장치는 현재 33.5MWh가 보급됐다.

전년 3월 말 대비 8배 이상 증가한 수치다.

여기에 규제 완화 등 제도 개선과 인센티브 확대가 이뤄진다면 연말까지 270MWh까지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산업부는 예상했다.

참석자들은 "연초 할인특례요금 도입으로 확산 분위기를 탄 ESS 보급에 가속도가 붙을 수 있도록 더욱 과감한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또 "시장의 관심이 뜨거운 만큼 추가경정예산 등을 통한 예산 확충과 신산업별 세심한 정책대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전국적 체인망을 보유해 확산 잠재성이 큰 유통·물류센터 등 상업·일반용 건물과 가정 등에 ESS 보급이 더욱 확산할 수 있도록 ESS 특례요금제도를 추가 개선하고, 신재생에너지와 ESS를 함께 설치할 경우 요금을 추가 할인해 주는 제도도 조만간 신설해 운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고은지 기자 eu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