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성립 대우조선 사장, 급여 전액 반납한다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사진)이 급여 전액을 반납하기로 했다. 2015년 취임 이후 20~30% 급여를 반납해온 정 사장은 대우조선이 추가 지원을 받을 처지에 놓인 데 대한 책임을 지고 급여를 100% 반납하기로 했다. 앞서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 경영진은 조선업황 불황으로 어려움이 커지자 정부 지원이 없었는데도 임금을 전액 반납했다.

정 사장은 29일 사내방송을 통해 “사생결단의 각오가 필요하다”며 “임직원에게 추가 고통분담을 간청하기에 앞서 나부터 급여 전액을 반납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대주주와 채권단이 요구하는 것은 자구계획의 철저한 이행과 추가 고통분담”이라며 “여기에는 무쟁의·무분규 지속, 전 직원 임금 10% 반납을 포함한 총액 인건비 25% 감축 등이 포함된다”고 전했다.

정 사장이 급여를 전액 반납하는 배경에는 지난주 관계장관회의에서 산업통상자원부와 금융위원회가 대우조선 사장 월급 문제로 다툰 것이 발단이 됐다는 분석도 있다. 당시 산업부 측은 “현대중공업 사장은 월급을 한푼도 안 받는데, 대우조선은 부실이 심한데도 왜 월급을 주나”고 지적했다.

하지만 금융위는 “정 사장은 대우조선을 살리기위해 삼고초려해 영입한 인물”이라며 “구원투수에 적절한 보상을 안해주면 앞으로 망가진 회사를 누가 맡아 살리려고 하겠나”고 맞대응했다. 당시 회의에 참석한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도 “오너가 있는 대기업과 대우조선의 성과체계를 비교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며 "산업부가 조선업 구조조정에 대해 논의하지않고 지나치게 지엽적인 문제만 다루고 있다"고 반박한 것으로 알려졌다.

안대규 기자 powerzani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