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대선주자인 홍준표 경남지사가 29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 초청 세미나에서 대선 구도와 관련한 참석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대선주자인 홍준표 경남지사가 29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 초청 세미나에서 대선 구도와 관련한 참석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대선주자인 홍준표 경남지사는 29일 “박근혜 전 대통령을 춘향이인줄 알고 뽑았는데 향단이어서 국민이 분노한 것”이라며 “탄핵을 당해도 싸다”고 말했다.

홍 지사는 이날 서울 태평로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 초청 세미나에서 “우파의 대표를 뽑아서 대통령을 만들었더니 허접한 여자와 국정을 의논했다”며 “양박(양아치 친박)과 허접한 여자와 국정을 폐쇄적으로 운영하니 제대로 될 수 있겠냐”고 박 전 대통령과 친박(친박근혜)계를 싸잡아 비판했다.

홍 지사는 헌법재판소의 탄핵 판결에 대해서도 각을 세웠다. 그는 “검찰의 일방적 주장을 근거로 잡범에게 하는 훈계문에 불과하다”며 “탄핵 분위기가 냉정해지고 세월이 지나면 탄핵 판결문이 아주 부끄러울 것”이라고 비난했다.

홍 지사는 보수 후보 단일화 대상으로 거론되는 유승민 바른정당 대선후보에 대해 “대구·경북(TK)이 살인자는 용서해도 배신자는 용서하지 않는다. 그래서 유 후보가 안 뜨는 것”이라며 “TK는 내가 적자”라고 말했다.

유 후보가 단일화의 전제 조건으로 제시한 친박 인적 청산에 대해선 “제가 후보가 되면 한국당에는 친박이 없다. 박 전 대통령만 탄핵된 게 아니라 극히 일부 친박도 정치적 탄핵이 된 것”이라며 “해당행위를 한 데 대해선 당헌·당규를 따르면 된다”고 말했다.

홍 지사는 4차산업 발전을 위해 20조원 규모의 펀드를 조성하겠다며 구체적인 내용은 추후 발표하겠다고 했다. 이와 함께 서민자녀 교육지원 강화와 서민 중심의 복지정책 마련 등을 골자로 한 복지 공약을 발표했다.

홍 지사는 누리과정(만 3~5세 무상교육) 개편과 관련해 “일괄적으로 29만원씩 주는 누리과정을 계층별로 나눠 어렵고 가난한 사람들에게 더 많이 지원하도록 누리과정 예산을 차등 배분하겠다”며 “어려운 사람들에게는 현재보다 두 배씩 줄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김채연 기자 why29@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