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유도 반한 '이슬톡톡' 하루에 12만병씩 판 비결은
하이트진로의 이슬톡톡이 저도수 탄산주 시장에서 승기를 잡았다. 가정 채널과 유흥 시장을 동시에 공략한 것이 성공했다는 평가다.

29일 하이트진로는 지난해 3월 출시한 과일맛 탄산주 이슬톡톡을 10개월만에 3400만병 판매했다고 밝혔다.

이슬톡톡은 20~30대 여성층과 혼술족 지지를 받으며 지난해 편의점과 대형마트 등 가정 채널에서 판매하는 전체 저도수 제품 중 판매 1위를 차지했다.

다른 제품들이 2016년 전체 판매량을 기준으로 한 반면 이슬톡톡은 3월말 출시된 이후의 판매량만으로 1위에 올랐다.

하이트진로는 술자리에서 취하기보다는 가볍게 음주를 즐기고 싶은 20~30대 여성층을 노린 것이 주효했다고 설명했다.

이슬톡톡은 특히 편의점에서 선전했다. 이 제품의 가정 채널 전체 판매량 중 40% 이상이 편의점에서 판매됐다.

홈술·혼술족의 지지를 얻으며 일반적인 주류의 판매 그래프와는 다른 곡선을 그린 것으로 분석된다.

경쟁사들의 저도수 탄산주들과 달리 유흥 시장에서도 일부 성과를 거뒀다는 점도 눈여겨 볼 만하다.

이슬톡톡은 전체 판매량의 40%인 1000만병 이상이 유흥 시장에서 팔렸다. 취할 때까지 마시는 것이 아니라 가볍게 자기 주량대로 즐기는 술자리 문화가 확산되면서 도수는 낮지만 분위기를 맞출 수 있는 이슬톡톡이 인기를 끈 것이다.

하이트진로 관계자는 "이슬톡톡은 저도수 탄산주 중 유일하게 유흥 시장에서도 선전하고 있다"며 "시장의 변화와 소비자들의 요구를 주시한 것이 판매로 이어졌다"고 말했다.

김아름 한경닷컴 기자 armijjang@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