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대선 후보 선출을 위한 경선 레이스에서 양강을 형성한 홍준표 경남지사와 김진태 의원은 27일 TV토론회에서 치열한 신경전을 벌였다.

서울 목동 SBS에서 2시간 가량 진행된 경선토론회에서 김 의원은 홍 지사가 한·일 위안부 협상을 ‘뒷거래’라며 파기를 주장한데 대해 “위안부 협상에 대해 감성에 호소하는건 좌파 논리”라며 “우린 바른정당, 국민의당 후보가 아니다. 박근혜 정부를 인정 안하겠다는것이냐. 뒷거래라고 하는건 너무 나간 것”이라고 맹비난했다. 그러나 홍 지사는 “아무데나 갖다대는게 좌파 논리가 아니다”라며 “이건 국가 정신의 문제다. 독일은 유대인 학살에 대해서 철저 반성하고 있지만 일본은 전혀 그렇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어 “위안부 문제는 나치의 유대인 학살에 비유되는 반인류범죄이자 역사의 아픔이다. 돈 10억엔을 받고 합의를 했다는건 뒷거래였다고 생각한다”고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홍 지사도 김 의원을 향해 “마지막 친박이라고 한다. 골박(골수친박)이라고도 한다”며 “또 너무 극우적 시각으로 보이지 않느냐”고 역공을 펼쳤다. 김 의원은 “저는 보수 우파 정중앙에 있다. 극우는 좌파들이 절 흠집내려고 하는 말”이라고 반박했다. 또 “박근혜 전 대통령이 권력자여야 골박이든 뭘 붙일 것 아니냐”며 “박 전 대통령은 민간인으로 됐다가 검찰이 영장청구까지 한 가련한 분”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박 전 대통령을 위해 여기까지 온 것이 아니라 나라를 위해 싸우다 보니 (왔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홍 지사가 주장하는 보수 대통합론에 대해서도 “지금부터 통합을 얘기하는 것은 이르다”며 “(일부 후보자들은) 통합 얘기를 하는데 표를 구걸하러 다니는 통합은 곤란하지 않느냐”고 반문했다.

토론회에선 홍 지사의 경남도 채무 청산 문제도 도마에 올랐다. 이 전 최고위원은 “새로운 사업 수요가 많이 있었을텐데, 빚만 다 갚았다고 자랑하는건 맞지 않다”고 날을 세웠다. 김관용 경북지사도 “(홍 지사가) 서민이 써야할 미래 기금인 중소기업 진흥자금이나 장학 자금 등을 없애 부채 갚는데 썼다”고 거들었다. 홍 지사는 “올해 말에 사천, 거제, 밀양에 국가산업단지가 착공하는 등 미래 투자에 소홀히한 건 없다”고 반박했다.

김채연 기자 why29@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