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투기 기댄 시흥캠 사업…기업화 적나라하게 드러내"

서울대 학생·교수·직원이 참여한 '서울대의 공공성 회복과 민주화 쟁취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공대위)가 출범했다.

서울대 총학생회와 서울대 민주화교수협의회, 한국비정규직교수노조 서울대분회, 전국대학노조 서울대지부, 서울일반노동조합 서울대 기계·전기분회 등은 23일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공대위 출범을 선언했다.

공대위는 대학본부의 시흥캠퍼스 조성사업 강행추진과 학내 비정규직인 비학생조교 고용·해고문제의 근본원인으로 법인화로 인한 서울대의 기업화를 꼽았다.

이들은 "법인화로 재정적 독립성을 높이라고 요구받는 서울대는 교육적 가치보다 이윤·수익을 더 중시해야 하는 구조적 상황에 놓였다"면서 "부동산투기 이윤에 기댄 시흥캠퍼스 사업은 이런 과정을 적나라하게 보여준다"고 주장했다.

앞으로 공대위는 시흥캠퍼스와 비학생조교 등 현안에 대응하며 기업화로 훼손된 서울대의 공공성과 민주성 회복에 노력해 나가기로 했다.

보직교수인 학생처장이 대학본부와 학생 양측에 신뢰회복과 소통을 촉구하며 사직서까지 낼 정도로 깊어진 서울대 시흥캠퍼스 갈등은 여전히 해소될 기미가 보이지 않는 상태다.

분수령은 다음 달 4일 열릴 학생총회다.

총학생회는 이번 총회에서 성낙인 총장 퇴진과 시흥캠퍼스 실시협약 철회를 계속 요구할지 학생들의 뜻을 물을 예정이다.

(서울연합뉴스) 이재영 기자 jylee24@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