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롭게 도약하는 울산·경주·포항] "울산, 상생 노사관계 정립에 최선 다할 것"
“울산은 우리나라 노사관계의 바로미터가 되는 중요한 지역인 만큼 상생적 노사관계 정립과 개별 근로자의 근로조건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철우 울산지방노동위원회 초대 위원장(사진)은 22일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했다. 이 위원장은 “울산은 그동안 대기업 위주의 산업구조와 특수한 노사관계 등으로 인해 조정 사건이 매우 많았지만 지역 내 지방노동위원회가 없어 노사 모두 관련 업무 처리를 위해 부산으로 가야 하는 불편을 겪었다”며 “앞으로 노사 간 권리분쟁을 울산에서 신속하게 조정하고 처리해 노동행정 효율성을 높여나가겠다”고 말했다.

울산지방노동위원회는 지난 2월28일자로 출범해 오는 5월 본격적인 업무 시작을 앞두고 있다. 위원장을 포함해 정원 9명으로 구성되고 울산시를 관할 구역으로 한다. 위원은 공익위원 40명, 근로자 위원 30명, 사용자 위원 30명 등 총 100명에 이른다. 노동위원회는 사업장의 부당해고를 비롯해 부당노동행위와 차별시정 등의 사건을 판정하고 임단협 과정에서 발생하는 노동쟁의를 조정·중재한다. 필수 유지업무와 복수노조 창구단일화를 결정하는 업무 등을 담당하는 독립성을 지닌 준사법적 기관이다.

이 위원장은 2015년 9월부터 고용노동부 울산지청장으로 일하면서 울산지역 주요 사업장을 대상으로 한 현장 중심형 행정으로 협력적 노사관계를 구축하고 산재예방과 고용안정 등에 크게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그는 울산지역 대형 사업장에서 해마다 발생하는 대형 산업재해 예방을 위해 현장안전관리 감독자를 대상으로 한 안전·보건 면담점검, 울산 산업안전골든벨, 산업안전지식 공유장터 등 다양한 행사를 열어 울산지역 사업장 전반에 안전의식을 높였다. 지난해 울산 남구청에서 안전보건공단 울산지사, 울산시, 남구청과 공동으로 개최한 ‘안전지식 공유장터’에는 전국 공단 중 처음으로 기업들이 내부 기밀로 보안을 유지해온 안전 비결 300여가지를 공개하기도 했다. 듀폰과 에쓰오일 등 80여개 참여 기업은 홍보부스를 설치해 모든 안전 관련 자료의 공개 촬영과 휴대용 저장장치 저장을 허용했다. 이날 울산공단 기업 안전담당자 1000여명이 이곳을 찾아 각 회사의 안전 비결을 보고 듣고 체험했다.

이 위원장은 “단순히 공장 시설이나 서류만 점검해서는 공단 내 안전문화를 변화시키는 데 한계가 있다”며 “안전문화가 사업장과 근로자 전체로 확산되도록 기업, 지방자치단체, 시민 모두가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앞서 고용노동부 본부에서도 노사관계와 산재예방 업무를 담당하는 핵심 부서 등을 두루 거치며 건설재해 예방, 감정노동 보호 대책 등을 수립, 시행했다. 이 위원장은 고려대 노동대학원 석사를 거쳐 고용부 노사정책실 공공기관노사관계 과장, 산재예방보상정책국 산업보건과장, 인력수급정책국 사회적기업과장, 안양지청장 등을 역임했다.

울산=하인식 기자 hai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