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31일 한경 일본경제포럼 강연자로 나서는 이종윤 한국외대 명예교수. / 사진=한경 DB
오는 31일 한경 일본경제포럼 강연자로 나서는 이종윤 한국외대 명예교수. / 사진=한경 DB
[ 김봉구 기자 ] “한국은 취업난, 일본은 구인난입니다. 양국 정책 차이가 컸어요. 한국의 경우 소득격차가 벌어지고 중산층이 무너지면서 내수가 위축된 게 고용악화로 이어졌죠. 중소기업과 대기업의 임금 격차를 줄여야 실마리가 풀릴 겁니다.”

오는 31일 열리는 ‘한경 일본경제포럼’을 앞두고 한경닷컴과 인터뷰한 이종윤 한국외대 명예교수(사진)는 한·일 양국 경제 격차가 다시 벌어진다는 우려 상황을 이 같이 진단했다. 이 교수는 최근까지 한일경제협회 부회장을 지낸 일본경제 전문가다.

포럼에서 강연자로 나서는 이 교수는 “우리 경제구조를 보면 수출은 괜찮은 편이다. 문제의 핵심은 내수 약화”라고 짚은 뒤 “분배구조가 악화되고 내수가 위축되면서 고용흡수력, 즉 일자리 창출까지 막는 악순환 구조가 나타났다”고 지적했다.

일본의 경우 대폭 양적완화를 위시한 아베노믹스(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경제정책)로 정부가 적재적소에 개입한 반면 한국은 정책적 노력이 부족했다고 평했다. 따라서 분배구조 악화의 핵심인 소득불평등 문제 해결에 역점을 둬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는 “정규직 대비 50%에 불과한 비정규직 임금 수준을 끌어올려 돈이 돌게 하고 내수를 활성화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단순히 임금만 올리면 기업이 경영압박을 받게 되므로 체계적 기술연수 등을 통해 근로자 노동생산성을 높이는 방향이 돼야 할 것”이라고 제안했다.

이어 “청년들에게 눈높이 낮춰 중소기업에 취업하라고만 하지 말고 내실과 경쟁력을 갖춘 중소기업을 적극 발굴·홍보할 필요가 있다. 중소기업 정책 역시 보호주의 일변도를 탈피해 경쟁 및 보호정책을 병행하는 등 적극적 변화 노력을 기울여야 실질적으로 임금 격차를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경닷컴과 한일경제협회, 한일산업·기술협력재단은 31일 오후 1시30분 여의도 금융투자협회 불스홀에서 ‘일자리 창출, 어떻게 할 것인가-일본에서 답을 찾는다’ 주제로 제14회 일본경제포럼을 공동 개최한다.

△일자리 창출, 어떻게 할 것인가(이종윤 한국외대 명예교수) △일자리, 일본 기업에 길이 있다(김태형 파소나코리아 대표) △한·일 외교관계 개선될까(이원덕 국민대 교수) △현장에서 지켜본 한·일 경제(최인한 한경 일본경제연구소장) 순으로 진행된다.

포럼 참가비는 일반인 1만 원(책자 및 식음료 제공), 사전신청 대학생 및 대학원생은 무료다. 세부 내용은 한국경제 알림·이벤트 페이지나 일본경제포럼 페이스북 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참가 문의는 한경 일본경제연구소 사무국(02-3277-9960) 또는 이메일(likej@hankyung.com)로 할 수 있다.

☞ 제14회 일본경제포럼 신청하기

김봉구 한경닷컴 기자 kbk9@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