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석 삼성전자 사장이 21일 신형 프리미엄TV ‘QLED TV’를 소개하고 있다. 삼성전자 제공
김현석 삼성전자 사장이 21일 신형 프리미엄TV ‘QLED TV’를 소개하고 있다. 삼성전자 제공
“또 화질 이야기만 하루 종일 하고 가겠구나 생각하는 기자들이 많은 거 같다. 하지만 오늘 나는 그 이상의 것을 얘기하려 한다.”

서울 역삼동 라움아트센터에서 21일 열린 QLED(퀀텀닷발광다이오드) TV 국내 출시행사에서 김현석 삼성전자 사장이 한 말이다. 35분간의 QLED TV 제품 소개에서 화질에 대한 설명은 10분가량에 그쳤다. 나머지 시간은 QLED TV의 디자인이 주변에 얼마나 쉽게 녹아드는지, 얼마나 간편하게 설치해 쉽게 사용할 수 있는지 등을 설명했다. 김 사장은 “사용자의 라이프 스타일과 조화를 이루면서 개인에게 맞는 맞춤형 경험을 선사하는 것이 이번 제품의 목표”라고 했다.

지저분한 과거 케이블(왼쪽)과 정돈된 QLED TV의 투명 광케이블. 삼성전자 제공
지저분한 과거 케이블(왼쪽)과 정돈된 QLED TV의 투명 광케이블. 삼성전자 제공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삼성전자가 3년간 개발한 투명 광케이블이다. 게임기 등 잡다한 주변 기기가 연결되는 셋톱박스와 TV를 잇는 지름 1.8㎜의 광케이블은 주의 깊게 살펴보지 않으면 눈에 띄지 않는다. 15m까지 연장되는 광케이블이 초당 75GB(기가바이트) 속도로 데이터를 전송해 고화질 영상을 보는 데 어려움이 없다. TV 뒷면과 아래에 복잡하게 엉켰던 선들이 사라지는 효과가 있다.

독자 개발한 TV 거치 장치인 ‘월마운트(wall mount)’를 통해 TV를 벽에 완전히 밀착해 설치할 수 있도록 했다. 바닥에 그냥 놓고 쓰더라도 실내에 어울릴 수 있도록 각종 스탠드도 함께 내놨다. 유재욱 삼성전자 제품디자인담당은 “TV 뒤의 잡다한 케이블과 주변기기를 어떻게 숨겨야할지 신경 쓰지 않고 어디든 자유롭게 설치할 수 있다”고 말했다.

TV 사용도 쉬워졌다. 앱(응용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스마트폰을 통해 TV를 간편하게 조작할 수 있다. 터치 한 번으로 스마트폰 사진이 바로 TV에 비치는 등 스마트폰과 TV 사이의 벽을 허물었다. 버튼이 8개밖에 없지만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유명한 리모컨은 음성검색 기능이 업그레이드됐다. 채널 변환 등 기본적인 조작은 물론 구글을 통한 검색까지 가능하다.

이원진 삼성전자 부사장은 “기술적으로 구현이 가능한지보다 사용자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지에 맞춰 인터페이스를 구성했다”고 설명했다.

삼성전자는 지난주 프랑스 파리 발표회에서 호평 받은 ‘프레임 TV’도 오는 5월 공개한다. 꺼져 있을 땐 그림액자로 보이는 TV로 TV의 실내 디자인 측면을 강조한 세리프 TV와 맥을 같이한다. 전자업계 관계자는 “화질은 육안으로 우수성을 가리기 힘들 만큼 발전했다”며 “소비자가 인지할 수 있는 가치를 높이는 방향으로 개발 방향을 바꾼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노경목 기자 autonom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