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은 삼성그룹 공채 서류 접수 마감일이다. 지원서 작성, GSAT, 면접 등에 대한 구직자의 궁금증을 10문10답으로 엮었다. 답변은 삼성전자 인사팀이 발행한 책자를 바탕으로 작성했다.

▷2지망으로 SCSA에 지원할 수 있나.

“SCSA 3급 공채에 복수지원하려면 지원서 제출 전 마지막 페이지에 ‘전공자 2지망 안내’를 체크하면 된다. 하지만 1지망으로 지원할 경우 복수지원은 안 된다.”

▷지원서 제출 시 오류가 나면.

“오류는 제출한 지원서가 시스템에 남아 있는 경우 발생한다. 삭제를 원하면 채용 메일로 문의하면 된다.”

▷어학성적을 제출하지 않아도 되는 직군이 있나.

“삼성전자 디자인직, 삼성SDS UX디자인직, 삼성물산(리조트) 캐릭터·그래픽 디자인직, 제일기획 아트제작직 등이다.”

▷편입 성적 기재는.

“편입 전후 성적을 모두 기재해야 한다.”

▷원하는 사업부를 선택해서 지원할 수 있나.

“삼성전자는 DS, CE 부문 선발 후 사업부에 배치된다.”

▷직무적합성 평가는 어떻게 하나.

“지원서에 작성한 전공과목 이수 내역과 활동 경험, 에세이 등을 통해서 지원자가 해당 직무의 역량을 쌓기 위해 노력하고 성취한 내용을 본다. 연구개발·기술·SW직군은 전공 이수과목 수와 난이도, 취득 성적 등 전공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전공을 충실히 이수한 지원자를 우대한다.”

▷GSAT 때 모르는 문제가 나오면.

“오답 감점이 있기 때문에 찍지 말고 모르는 문제는 빈칸으로 놔두는 게 유리하다. GSAT는 인문·이공계 공통이다.”

▷GSAT 영어버전 응시자격은.

“영어권에서 학사학위 이상 취득자(해외 대학 소재 지역에서 실제 거주하며 학위를 취득한 경우)와 초·중·고 교과과정을 영어권 국가에서 4년(48개월) 이상 수학한 사람이면 응시할 수 있다.”

▷SW역량 테스트는 어떤 언어로 응시하나.

“C, C++, 자바언어 중 선택할 수 있다. 2문제가 주어지며 시간은 180분이다. 코드그라운드 홈페이지 연습문제나 SW경진대회 기출문제를 푸는 것도 도움이 된다.”

▷면접 시간은.

“면접은 임원(30분), 직무역량(30분), 창의성(30분) 등으로 평가한다. 문제풀이를 포함해 유형당 1시간30분이 소요된다. 창의성 면접은 지원자가 제시된 과제의 해결 방안을 발표하고 면접위원이 추가 질의하는 형태로 하며, 이를 통해 지원자의 독창적인 아이디어와 논리 전개 과정을 평가한다. 대기시간을 포함하면 종일 면접이므로 컨디션 조절이 필요하다.”

공태윤 기자 true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