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野에 신격화·우상화…'자살' 대신 '극단적 선택'으로 표현"
"홍석현, 여론 모으기에는 늦은 듯…출마 여부는 개인의 선택"


홍준표 경상남도지사는 20일 "국정농단에 책임이 있는 몇몇 '양아치 친박(친박근혜)'들 빼고 나머지 친박들은 계(係·정치적 계파)라고 보기 어렵다"고 말했다.

자유한국당 대선주자인 홍 지사는 이날 SBS 라디오에 나와 "박근혜 정부가 소멸했는데 어떻게 친박이라고 할 수 있겠나"라며 이 같은 견해를 밝혔다.

홍 지사는 "친노(친노무현)계처럼 좌파 이념으로 뭉친 집단이라야 계라고 할 수 있다"며 "우파 정당에서 계라는 것은 사실상 없다.

대통령을 중심으로 한 정권 지지 세력이지, 계라고 보기 어렵다"고 강조했다.

노무현 정부 이후로도 친노의 '계보'가 유지되는 것과 달리, 친이(친이명박)·친박은 이념적 집단이 아닌 집권 세력을 의미하는 만큼 친박도 이제 사라졌다는 게 홍 지사의 주장이다.

홍 지사는 "그 측면에서 같이 가자고 하는 것이지, 몰락한 친박에 기대서 뭘 해보겠다는 생각은 추호도 없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 보수가 몰락한 게 아니고 박근혜 정부가 몰락한 것"이라며 "박근혜 정부의 실패지, 한국 보수의 실패는 아니다"고 규정했다.

그는 "'무너진 담벼락'을 보고 한숨만 쉴 게 아니라 국민이 든든하고 튼튼하게 기댈 수 있는 새로운 담벼락을 만들자"며 우파·보수 진영의 재결집을 호소했다.

당내 경선에서 맞붙은 김진태 의원에 대해선 "국민 대다수가 (박 전 대통령을) 탄핵하자고 하는데도 탄핵에 맞선 용기 있는 유일한 사람"이라며 "일부에서는 비난도 하겠지만, 그 사람의 소신은 언젠가 평가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홍 지사는 노 전 대통령에 대한 자신의 거친 표현을 두고 더불어민주당이 반발하는 것과 관련해 "노 전 대통령은 야당, 특히 민주당에서 신격화·우상화돼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자살'이란 용어를 사용해서 그런 것 같은데, 만약 앞으로 사용할 기회가 있다면 '극단적 선택'이라고 바꿔 말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박정희 대통령 서거라는 말을 사용했을 때도 반대 진영에서 일부 '피살'이라고 했다"며 "저는 (노 전 대통령의) 정치적 반대자일 뿐"이라고 설명했다.

홍 지사는 홍석현 중앙일보·JTBC 회장의 사임이 대권 도전을 염두에 둔 게 아니냐는 지적에 "여론을 모으기에는 조금 늦지 않았나"라고 반문했다.

그는 홍 회장과 '홍 씨 종친회'라면서도 "서로 전혀 연락은 안 한다"며 "(출마 여부는) 개인의 선택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서울연합뉴스) 홍정규 기자 zhe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