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성필 한국투자증권 상품전략본부장(왼쪽 세번째)과 채권상품부 직원들이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문성필 한국투자증권 상품전략본부장(왼쪽 세번째)과 채권상품부 직원들이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1%대 저금리 시대 도래로 투자 다변화와 수익률 제고를 위한 해외채권 투자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다. 과거 해외채권 투자 초창기에는 무분별한 투자로 대규모 환 손실을 경험하기도 했지만 최근에는 증권사별 환율 전략과 금리 전망, 국가별 위험 분석을 기반으로 다양한 해외채권 상품이 나오면서 투자 대안으로 꼽히고 있다.

한국투자증권은 2013년부터 본격적으로 해외채권 판매를 시작했다. 상품전략본부 내 채권상품부를 중심으로 해외금리, 외환, 거시 지표 등을 토대로 다양한 상품과 전략을 제공하고 있다. 2013년 브라질 채권 판매 당시 한국투자증권은 브라질의 불안한 시장 상황을 고려해 국내에서 유일하게 헤알화를 원화로 환헤지한 브라질 국채를 공급했다. 해외채권 투자 시 발생 가능한 환 위험과 이를 관리하기 위한 노력의 결과물이다. 브라질 국채는 2016년 이후 국내 정치 불확실성 해소와 원자재 가격 상승에 따라 투자 유망 신흥국 채권으로 각광받고 있다. 기대 수익률이 연 10% 수준으로 높을 뿐 아니라 해외채권 중 유일하게 이자소득세 비과세 혜택도 가능하다.

2년 전에는 국내 증권사 중 유일하게 인도 경기 회복 국면에 맞춰 인도 채권에 투자할 수 있는 라이선스를 취득, 국내에서 단독으로 인도 채권을 출시해 최근까지 금리 하락으로 인한 높은 투자수익을 투자자에게 제공하기도 했다. 지난해에는 원-엔 스와프 프리미엄을 활용한 확정금리 비과세 일본 국채를 국내 증권사 중 가장 먼저 공급해 2300억원 이상 판매하는 성과를 올렸다.

이 밖에 2014년 중국 그림자 금융위기 때 국내 증권사 중 유일하게 당시 국내에 알려지지 않았던 적격외국인기관투자가(RQFII) 제도를 중국 현지 운용사와 업무 협약하고, 위안화-달러-원화 세 가지 통화스와프커브를 활용한 환헤지를 통해 국내 은행채보다 높은 원화 확정금리의 중국 산업은행채 환헤지 채권을 출시했다. 문성필 한국투자증권 상품전략본부장은 “해외채권 투자는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로 자리잡고 있는 추세”라며 “다만 해당 국가 통화, 금리, 채무불이행 등의 가능성 여부는 다양하게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국투자증권은 향후 러시아, 멕시코, 남아프리카공화국, 터키 국채 등 투자 유망 신흥국 채권을 선별적으로 공급할 계획이다. 4월부터는 국내 최초로 자체 헤지북을 활용, 주요 신흥국 채권에 대해 한국 거래시간에 해당 국가 환율과 채권 가격을 확정해 제공할 예정이다.

Advertori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