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미국에서 금융위기 재발을 막기 위해 2010년 도입한 법으로 금융사 규제 강화 등의 내용을 담았다. 이 법의 폐지를 공약해 온 도널드 트럼프가 대통령에 당선돼 대수술을 앞둔 이것은?

①오바마 케어 ②도드 프랭크법 ③셔먼법 ④레몬법

2. 미국과 국경을 맞대고 있고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도 맺은 남미 국가다. 트럼프 대통령 집권 후 무역 적자, 불법 이민자 문제 등으로 외교관계가 출렁이고 있는 이곳은?

①쿠바 ②멕시코 ③브라질 ④콜롬비아

3. 두 재화의 교차탄력성이 양(+)의 값을 나타냈다면 두 재화의 관계는?

①정상재 ②보완재 ③대체재 ④기펜재

4. 기준금리 결정을 통해 세계 경제에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미국 중앙은행(Fed)의 현직 의장 이름은?

①마리오 드라기 ②재닛 옐런 ③구로다 하루히코 ④로렌스 서머스

5. 공급자가 제품이나 서비스의 판매가격을 조정할 때 소요되는 비용을 말한다. 인플레이션 상황에서 공급자의 부담을 가중시키는 요인이 되는 이것은?

①매몰비용 ②거래비용 ③메뉴비용 ④기회비용

6. 경제·경영학을 배울 때 볼 수 있는 다양한 등식들이다. 틀린 것 하나를 고르면?

①자본+부채=자산 ②명목성장률-물가상승률=실질성장률
③고정비용+가변비용=총비용 ④가산금리-스프레드=기준금리

7. 명품 브랜드가 가방 가격을 대폭 인상했는데도 판매량은 오히려 증가했다고 할 때, 이 상황에 잘 맞는 용어는?

①밴드왜건 효과 ②트리클다운 효과 ③디드로 효과 ④베블런 효과

8. 선거에서 당선이 유력한 후보자에게 유권자들의 지지가 쏠리는 현상이 나타났다고 할 때, 이 상황에 잘 맞는 용어는?

①밴드왜건 효과 ②트리클다운 효과 ③디드로 효과 ④베블런 효과

sgsg.hankyung.com에서 응모하세요.

▶ 546호 퀴즈 정답 : 1.④ 2.④ 3.③ 4.④ 5.③ 6.② 7.③ 8.④
▶ 545호 당첨자 : 석정민 현대혁 권대로